[라이프 트렌드] "온라인 교육훈련 콘텐트 담은 포털 개방"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7면

인터뷰 권오영 코리아텍 온라인평생교육원장 

코리아텍 온라인평생교육원은 어떤 곳인가.
“재직자·구직자의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온라인 교육훈련 콘텐트를 ‘e-koreatech(portal.e-koreatech.ac.kr)’ 포털을 통해 제공한다. 산업 현장 수요에 맞춘 기술·공학 분야에 특화된 400여 개의 이러닝 콘텐트를 개발·운영하고 있다. 직무역량 향상을 위한 콘텐트 개발 외에도 가상훈련, 스마트 훈련 등 다양한 훈련 모델을 연구하고 적용하는 ‘테스트베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가상훈련을 도입하게 된 배경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하는 핵심 기술 중 하나인 VR(가상현실)·AR(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한 가상훈련은 산업 현장이나 교육기관의 비용 부담을 줄이고 안전사고 예방에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가상현실 속에서 대형 장비·시설이나 실제와 비슷한 업무 환경을 경험하면서 현업 적용도가 높은 인재를 양성할 수 있다. 가상훈련은 몰입도와 실재감이 높기 때문에 직업훈련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거두고 있다.”
기존의 직업훈련과 다른 점은.
“기존의 직업훈련은 제한된 강의실과 실습을 활용해 진행된다. 흡수식 냉·온수기나 발전소 유지·보수와 같이 대형 장비와 시설이 필요한 교육일 경우 공간적인 제약으로 교육훈련 장비 구축이 불가능하다. 일반 장비 훈련실습장이 구축돼 있더라도 비용 부담으로 개개인의 효율적인 훈련 실습이 어렵다. 가상훈련 콘텐트를 활용하면 고가의 대형 장비를 위한 예산과 공간 확보의 부담을 보완할 수 있다. 교육 현장에서 불가능했던 실습도 PC와 VR 장비만 있으면 효과적인 개별 실습 훈련을 할 수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직업능력 개발이 나아가야 할 방향은.
“4차 산업혁명 시대는 기계와 경쟁하며 새로운 고용 변화가 생기는 시대다. 하나의 직업으로 평생을 사는 ‘평생직업’에서 다양한 역량을 키워 여러 개의 일자리를 평생 경험하는 ‘평생직업능력 개발’로 직업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다양한 역량을 키우고, 사회 변화에 빠르게 대처하기 위해 끊임없이 평생능력 개발을 위한 교육·훈련이 필요하다. 온라인 중심의 이러닝·가상훈련이 새로운 역량을 키우는 데 효과적이다. 이러한 흐름에 맞춰 코리아텍 온라인평생교육원은 재직자·구직자가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연구하고 지원할 계획이다. 단순한 콘텐트 개발·운영을 넘어 플랫폼을 통한 온라인 교육훈련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일조하겠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