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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 채무조정안 … 국민연금, 찬성하기로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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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4면

대우조선해양이 회생할 길이 열렸다. 구조조정안 통과의 열쇠를 쥔 국민연금공단이 채무조정 방안을 받아들이기로 결정했기 때문이다. 이로써 17~18일 예정된 대우조선 사채권자 집회에서 구조조정안이 통과될 가능성이 커졌다.

산은 제안 수용 … 회생에 파란불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는 16일 투자위원회를 열고 KDB산업은행·한국수출입은행이 제시한 구조조정 방안에 찬성키로 입장을 정했다. 국민연금을 돌려세운 결정적 카드는 산은·수은·대우조선이 기관투자가 32곳에 지난 15일 전달한 ‘회사채·기업어음(CP) 상환 이행확약서’였다. 여기엔 사채권자 집회가 끝나는 즉시 1000억원을 대우조선 명의 계좌로 입금해 회사채·CP 투자자에게 담보로 제공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1000억원은 대우조선이 청산되는 최악의 상황을 가정했을 때 회사채·CP 투자자가 건질 수 있는 금액(청산가치 6.6%)이다.

애초 국민연금은 공식적인 ‘지급보증’을 요구했다. 채무가 조정되면 50%는 주식으로 전환되고 나머지 50% 채권은 만기가 3년 미뤄진다. 문제는 3년 뒤 채권을 상환받을 수 있을지에 대한 의구심이 커지며 불거졌다. 산은·수은은 지급보증이 법상 불가능하다며 난색을 표했다. 대신 국민연금은 ‘1000억원 즉시 입금’이 포함된 확약서를 받음으로써 최소한의 상환을 보장받는 선에서 타협했다. 정부와 채권단 입장에서는 선주의 발주 계약 취소 가능성 등 불확실성이 큰 프리패키지드플랜(P플랜)행을 피할 수 있게 됐다.

대우조선 회사채를 가장 많이(3900억원) 보유한 국민연금이 찬성으로 돌아서면서 17~18일 열릴 다섯 번의 사채권자 집회에서 구조조정안은 통과될 가능성이 크다. 이미 기관투자가 중 중기중앙회와 한국증권금융은 찬성 입장을 밝혔고 우정사업본부와 사학연금 등은 국민연금 입장을 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사채권자 집회는 채권 총액의 3분의 1, 참석 채권의 3분의 2가 동의하면 가결된다.

사채권자 집회가 가결되면 법원 인가를 거쳐 구조조정안이 확정된다. 산은·수은은 캐피털콜 방식(필요시 자금 지원)으로 각각 1조4500억원씩 총 2조9000억원을 대우조선에 지원한다. 대우조선이 건조 중인 배를 지어 인도하도록 지원하되 매출 규모를 지난해 13조원에서 2018년 7조원대로 줄여 갈 예정이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대우조선이 7조원으로 다운사이징 되면 국내 조선사도 인수할 만한 규모가 된다”며 인수합병(M&A) 추진을 예고했다.

한애란 기자 aeyani@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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