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현대상선서 5척 수주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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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03면

유창근 현대상선 대표이사(왼쪽)와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대표이사(오른쪽)가 초대형 유조선 신조 발주를 위한 건조계약 의향서(LOI)에 서명을 마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현대상선]

유창근 현대상선 대표이사(왼쪽)와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대표이사(오른쪽)가 초대형 유조선 신조 발주를 위한 건조계약 의향서(LOI)에 서명을 마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현대상선]

현대상선이 발주한 초대형유조선(VLCC· Very Large Crude-oil Carrier)을 대우조선해양이 수주했다. 현대상선은 7일 대우조선해양과 VLCC 발주를 위한 건조의향서(LOI·Letter of Intent)를 체결했다.

정부 해운산업 경쟁력 자금 활용 #5척 추가 예정, 총 9000억 예상

현대상선은 우선 30만t급 이상 유조선 5척을 발주한다. 또 향후 최대 5척을 추가 발주할 수 있는 옵션이 포함됐다. 본계약은 7월 말까지 체결할 예정이다.

LOI는 양해각서(MOU)와 달리 법적 구속력이 있다. 본계약에 앞서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고 포괄적인 내용을 협의하는 단계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사실상 가격 협상만 남았다”며 “선박에 들어갈 옵션 사양을 고려해 가격 차를 좁히는 일이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영국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라크슨에 따르면, 3월 말 VLCC 척당 시장가격은 8000만 달러(908억8000만원)다. 현대상선 선박 10척을 모두 건조한다면 전체 규모가 9000억 원대에 달할 수 있는 대형 계약이다.

현대상선이 발주한 VLCC 재원은 정부가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의 목적으로 조성한 2조6000억원 규모의 ‘선박 신조 프로그램’이다. 해운사가 배를 새로 건조할 때 정부가 필요한 자금을 지원해주는 제도다.

유창근 현대상선 대표이사(왼쪽)와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대표이사(오른쪽)가 초대형 유조선 신조 발주를 위한 건조계약 의향서(LOI)에 서명을 마치고 악수 하고 있다. [사진 현대상선]

유창근 현대상선 대표이사(왼쪽)와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대표이사(오른쪽)가 초대형 유조선 신조 발주를 위한 건조계약 의향서(LOI)에 서명을 마치고 악수 하고 있다. [사진 현대상선]

입찰에 참여한 조선 3사(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 중 가장 수주 환경이 열악한 대우조선해양에 수주를 몰아줬다는 지적에 대해 현대상선은 신조검토협의체가 공정한 평가 기준에 따라 공개 경쟁입찰을 했다는 입장이다. 현대상선은 “▶프로젝트 이행능력 ▶기술 역량 ▶가격 ▶운영비용 경쟁요소 등 4가지 기준을 평가한 결과 대우조선해양이 1등이었다”며 “우리도 어려운 상황이어서 대우조선해양을 돕겠다는 이유만으로 선박을 주문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한편 국민연금은 지난 7일 대우조선의 대주주인 산업은행에 채무조정과 관련한 수정 사안을 담은 최후통첩 안을 보냈다. 답변 시한은 10일이다.

익명을 요청한 국민연금 관계자는 “시장에서는 21일 만기가 돌아오는 회사채에 대한 선상환, 채무조정 비율 및 출자전환 가격 조정 등이 담겼다는 소문이 돌지만, 실제 어떤 내용이 담겼는지는 확인해 줄 수 없다”며 “10일 오전까지 산은의 답변을 기다린 후 (국민연금의) 입장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이동걸 산은 회장, 최종구 한국수출입은행장,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 등은 이날 서울 여의도 산은 본점에서 대우조선 회사채를 보유한 32개 기관투자가를 상대로 설명회를 연다. 이번 대우조선 구조조정 추진방안에서 사채권자는 회사채의 50%를 출자전환하고 나머지 50%는 만기를 3년 연장할 것을 요구받았다.

산은은 사채권자들의 자금 회수에 대한 우려를 고려해 3년 만기 연장하는 회사채에 대해서 대우조선에 잉여 현금이 있으면 우선 변제해 주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문희철·고란 기자 reporter@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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