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서소문사진관] 모델만큼 날씬한 바이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혼다 슈퍼스포츠 모델인 CBR1000RR SP는 세계 최초로 티타늄 연료 탱크를 채용하고 공기 저항을 줄여주는 카울의 사이즈를 미세하게 축소하여 기존대비 15kg의 다이어트에 성공했다. 

혼다 슈퍼스포츠 모델인 CBR1000RR SP는 세계 최초로 티타늄 연료 탱크를 채용하고 공기 저항을 줄여주는 카울의 사이즈를 미세하게 축소하여 기존대비 15kg의 다이어트에 성공했다.

2017 서울모터쇼에는 완성차 이외에도 모터사이클과 전기자전거 등을 만날 수 있다. 이번 전시에는 BMW모토라드, 혼다 등 모터사이클 업체와 자동차부품 전문업체 ‘만도’ 가 선보이는 전기자전거를 관람할 수 있다. 


BMW 모터사이클 부분인 BMW모토라드는 ‘R nine T’ 라인업에 ‘퓨어’와 ‘레이서’ 모델을 국내 최초로 공개했다. 이 외에도 ‘R1200GS’모델에 오프로드 성능을 극대화한 ‘R1200GS랠리’ 모델도 국내 처음으로 선보였다.

R nine T 레이서는 단차와 틈새를 줄여 소음과 공기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해 1970년대 스포츠 모터사이클 스타일의 로켓형 페어링을 전면에 부착했다. 고전적이면서도 날렵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핸들바가 낮아 몸이 많이 숙여진다.

R nine T 레이서는 단차와 틈새를 줄여 소음과 공기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해 1970년대 스포츠 모터사이클 스타일의 로켓형 페어링을 전면에 부착했다. 고전적이면서도 날렵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핸들바가 낮아 몸이 많이 숙여진다.

R nine T 퓨어는 레이서와 달리 핸들바가 높게 솟아올라 상체가 꽂꽂이 서는 스타일이다. 속도만 보여주는 계기판은 단순하다. 모든 R nine T시리즈는 피스톤이 좌우로 움직이는 1200cc 박서엔진이 적용된다.

R nine T 퓨어는 레이서와 달리 핸들바가 높게 솟아올라 상체가 꽂꽂이 서는 스타일이다. 속도만 보여주는 계기판은 단순하다. 모든 R nine T시리즈는 피스톤이 좌우로 움직이는 1200cc 박서엔진이 적용된다.

기존 R1200GS와 달리 랠리 모델은 시트와 발판이 큰 사이즈로 변경되고 더 단단해진 서스펜션과 엔진가드, 대용량 라디에이터가 기본 장착된다. 오프로드 주행 비중이 큰 라이더를 위한 모델이다.

기존 R1200GS와 달리 랠리 모델은 시트와 발판이 큰 사이즈로 변경되고 더 단단해진 서스펜션과 엔진가드, 대용량 라디에이터가 기본 장착된다. 오프로드 주행 비중이 큰 라이더를 위한 모델이다.

G310R은 BMW 최초의 쿼터급 네이키드 바이크다. 시트고(785mm)가 낮고 다루기 쉬워 입문자와 여성라이더들이 선택하기에 적합한 기종이다. 313cc 엔진을 탑재해 34마력의 최고출력을 발휘하며 ABS를 기본으로 적용했다. 인도공장에서 조립한다.

G310R은 BMW 최초의 쿼터급 네이키드 바이크다. 시트고(785mm)가 낮고 다루기 쉬워 입문자와 여성라이더들이 선택하기에 적합한 기종이다. 313cc 엔진을 탑재해 34마력의 최고출력을 발휘하며 ABS를 기본으로 적용했다. 인도공장에서 조립한다.

혼다코리아는 이번 모터쇼에 가장 많은 8종의 모델을 전시한다. 이중 CBR1000RR SP, CB1100RS, CB600F, CRF250랠리, X-ADV등이 국내최초 공개 모델이다. 특히 기존 모델 대비 15kg이나 무게를 감량한 슈퍼스포츠 모델 CBR1000RR SP와 온로드와 오프로드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스쿠터 X-ADV가 관객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다.

혼다가 만들어낸 CBR1000 시리즈중 가장 빠르고 강력한 2017 CBR1000RR SP는 4기통 998cc 엔진을 달고 최고출력 192마력을 낸다.

혼다가 만들어낸 CBR1000 시리즈중 가장 빠르고 강력한 2017 CBR1000RR SP는 4기통 998cc 엔진을 달고 최고출력 192마력을 낸다.

미들급 네이키드 CB650F는 649cc 4기통 엔진을 달고 90마력의 힙을 낸다. 네이키드는 공기의 저항을 적게하는 부품인 카울을 없앤 날 것 그대로의 바이크 외형을 뜻한다. 라이더의 상체로 맞바람이 그대로 들이쳐 해방감을 느끼기 좋지만 피로도가 크다.

미들급 네이키드 CB650F는 649cc 4기통 엔진을 달고 90마력의 힙을 낸다. 네이키드는 공기의 저항을 적게하는 부품인 카울을 없앤 날 것 그대로의 바이크 외형을 뜻한다. 라이더의 상체로 맞바람이 그대로 들이쳐 해방감을 느끼기 좋지만 피로도가 크다.

씩씩하게 생긴 전천후 스쿠터 X-ADV는 온로드와 오프로드를 동시에 즐길 수 있게 길어진 서스펜션과 펑크가 났을때 일명 지렁이로 수습할 수 있도록 튜브가 없는스포크 휠로 무장했다.이밖에 주행풍을 막아주는 조절식 윈드스크린과 수동 자동 겸용 6단 듀얼클러치(DCT) 미션을 탑재했다.

씩씩하게 생긴 전천후 스쿠터 X-ADV는 온로드와 오프로드를 동시에 즐길 수 있게 길어진 서스펜션과 펑크가 났을때 일명 지렁이로 수습할 수 있도록 튜브가 없는스포크 휠로 무장했다.이밖에 주행풍을 막아주는 조절식 윈드스크린과 수동 자동 겸용 6단 듀얼클러치(DCT) 미션을 탑재했다.

미국 최초 모터사이클 업체인 인디언 모터사이클도 서울모터쇼에 처음으로 참가했다. 부스에서는 투어링 모델인 로드마스터와 로드마스터 클래식 등 다양한 모델을 만나볼 수 있다.

인디언의 로드마스터는 2인 승차를 하고도 장거리를 편하게 달릴 수 있는 투어링 바이크다. 1811cc엔진에 6단 변속기를 결합했다. 전동식 윈드스크린, 최고급 오디오, 크루즈 컨트롤, 스마트 키, 열선시트등이 기본 사양이다. 가격은 5090만원.

인디언의 로드마스터는 2인 승차를 하고도 장거리를 편하게 달릴 수 있는 투어링 바이크다. 1811cc엔진에 6단 변속기를 결합했다. 전동식 윈드스크린, 최고급 오디오, 크루즈 컨트롤, 스마트 키, 열선시트등이 기본 사양이다. 가격은 5090만원.

로드마스터의 심장. 지느러미 모양의 핀은 공기와 닿는 면적이 넓어져 냉각성능을 높여준다.

로드마스터의 심장. 지느러미 모양의 핀은 공기와 닿는 면적이 넓어져 냉각성능을 높여준다.

만도는 전기자전거 ‘풋루스(footloose) IM’을 출품했다. 2015년형 대비 스마트폰 앱 연동 시스템이 접목되어 제품 보안과 조작 편의성이 향상됐다.

2015년형 대비 스마트폰 앱 연동 시스템이 접목되어 제품보안과 조작 편의성의 향상된 '풋루스 아이엠'. 도난 발생시 사용자의 스마트폰에 경고음이 울린다. 또한 사고 발생시 미리저장해 놓은 연락처로 문자 발송시킬수도 있다. 주행속도와 페달감도 조절은 덤이다.

2015년형 대비 스마트폰 앱 연동 시스템이 접목되어 제품보안과 조작 편의성의 향상된 '풋루스 아이엠'. 도난 발생시 사용자의 스마트폰에 경고음이 울린다. 또한 사고 발생시 미리저장해 놓은 연락처로 문자 발송시킬수도 있다. 주행속도와 페달감도 조절은 덤이다.

가정용 전기로 충전중인 풋루스. 한번 충전에 60km 주행이 가능하다.

가정용 전기로 충전중인 풋루스. 한번 충전에 60km 주행이 가능하다.

2017 서울모터쇼는 오는 9일(일)까지 경기도 고양 일산 킨텍스(KINTEX)에서 열린다. 관람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6시 입장마감)까지다.  

2017 서울모터쇼...온로드와 오프로드 넘나드는 스쿠터도 선보여

사진·글=김현동 기자 kim.hd@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