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주스 '노니', 메디컬 푸드로 변신

중앙일보

입력

2년 전, 강남지역에서 불티나게 팔려 '강남주스'라 불리우던 노니주스. 병당 수십만원을 호가하는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강남 사람들은 왜 그토록 노니에 열광했을까. 고혈압.당뇨.아토피.피부노화방지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노니가 '메디컬 푸드'로 변신해 돌아왔다. 제2의 붐을 예견하는 노니, 그 효능과 실체를 알아보자.

◆노니란?
= 학명은 모린다 시트리폴리어. 폴리네시아제도(남태평양 지역)와 베트남, 중국, 인도네시아 등지에서 자생하고 '기적의 과일', '신의 축복'으로 불려지고 있다. 중국에서는 바지티안, 카리브해안에서는 진통제나무, 타히티섬에서는 노노라고 한다. 동의보감에는 해파극(海巴戟) 또는 파극천(巴戟天)이라고 되어 있다. 노니나무는 5~8m의 높이로 자라는 상록수로 잎은 20~30㎝정도다. 열매의 크기는 약 10cm로 표면이 울퉁불퉁하고 패인 자국이 있다. 열매에는 섬유질과 즙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거의 일년 내내 볼 수 있으며 갈색의 씨가 많이 들어 있다. 잎.줄기.꽃.열매.씨 등이 민간요법에 사용되어 왔으며, 남태평양 지역의 고대문헌에 의하면 최고의 자연치료제로 기록되어 있다. 대개 화산 토양에 뿌리를 깊이 내리고 자란다.

◆노니의 효능
= 존 홉킨스 대학의 의학박사인 닐 솔로몬 박사의 발표에 의하면 "노니의 천연성분 속에는 지금까지 발견된 것 중에 가장 강력한 항산화물질을 비롯하여, 면역시스템 강화, 항암, 염증억제, 노화억제, 통증억제, 강장 등의 작용이 있는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신체의 자기회복력을 높이고 개선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일본의 동경노니연구소의 나시가끼박사는 노니의 성분의 분석해 항암효과와 류마티스, 당뇨에 효과가 있음을 밝히고 있다. 이들이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노니 성분 중 스코포레틴은 혈액 속 콜레스테롤과 지방을 분해, 혈관을 확장시키기 때문에 고혈압 등 혈관질환에 탁월하며, 노니추출엑기스로 실험한 결과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혈당을 내려 당뇨병치료에도 효과가 있다고 밝히고 있다. 또한 프로제로닌 성분은 세포를 활성화하는 기능이 있어 아토피와 같은 피부질환 뿐 아니라 여성들 피부미용에도 효능이 있다고 전한다. 체질에 따라 구토, 설사 등의 명현현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는 체내의 독소가 배출되는 효과로 호전반응의 일종이다.

◆메디컬푸드 '노니'
= 주스로만 알고 있던 노니가 다양한 모습으로 변신했다. 올해 처음 시판될 드링크는 FDA 공식승인을 받아 간기능개선에 효력을 발해 숙취해소를 위한 제품으로 선을 보인다. 가장 직접적인 효과를 볼 수 있는 분말의 활용도 또한 무궁무진하다. 복용은 물이나 요플레와 같은 유산균제품에 타서 먹으면 된다. 또한 계란노른자와 섞어 바르면 아토피 피부질환이 호전되고, 여성들은 평소하는 마사지 팩에 분말을 섞어 바르면 노화방지 및 주름개선 효과를 볼 수 있다. G노니코리아의 강영수 팀장은 '주름개선 크림과 비누 등 미용제품을 프랑스의 유명 화장품 회사와 제휴해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노니는 외식업계에도 지각변동을 예상한다. 노니삼겹살과 노니치킨집이 등장이 바로 그것. 신사동에 위치한 ㅅ식당은 삼겹살을 노니분말로 숙성시킨 노니삼겹살을 판매해 부드러운 맛으로 그 일대에서 입소문이 자자하다. G그룹의 H회장이 단골이란다. 수서에 위치한 노니치킨 또한 이미 마니아층이 형성돼 알만한 사람은 다 안다는 것. 2006년 메디컬 푸드로 자리매김할 '노니'는 현재 현대백화점 압구정점에 처음 입점해 주스.분말 등이 판매 중이다. 백화점 판매자는 "하루 100명이 방문해 문의한다. 변비와 피부미용에 좋아서인지 젊은 여성에게 호응이 좋다"며 "건강에 관심있는 중년여성은 이미 알고 있는 사람이 많다"고 밝혔다. 강 팀장은 "그동안 고가로만 인식하던 노니의 거품을 빼 대중화에 노력하겠다"고 말해 제2의 붐을 예견케했다. (문의 및 안내책자 요청 031-719-2381~2)

# 이벤트 !
중앙일보 프리미엄은 독자 40명(주스 750ml 2병 세트 10명, 드링크 10개입 1박스 10명, 분말 20명)에게 노니제품을 체험기회를 제공합니다. 체험을 원하는 독자는 오는 14일까지 프리미엄 이벤트 페이지 (http://premium.joins.com) 또는 분수네 카페(http://cafe.naver.com/bunsune)에서 응모하면 됩니다. 당첨자 발표는 17일 이벤트 페이지 공지 및 문자메시지로 개별통보 합니다. 또한 28일까지 www.G-noni.co.kr이나 www.mylovefood.co.kr로 접속해 '중앙일보 프리미엄 독자' 배너를 클릭하시면 전품목을 20% 할인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