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코노미족’ 소비 시장 파워 컨슈머로 부상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직장인 김미혜(28)씨는 얼마 전 혼자 부산 여행을 다녀왔다. 평소에도 자주 혼행(혼자 여행)을 즐기는 김씨는 그간 가보고 싶었던 맛집이나, 관광지를 다니며 오래 간만에 일상 속 여유를 느꼈다. 김씨는 “가까운 지인들이 거의 직장을 다니다 보니 함께 시간을 맞춰 여행하는 것이 어려워 혼행을 다니게 됐다”며 “처음에는 조금 낯설고 외롭기도 했지만 지금은 자유롭게 여행을 계획하고 즐길 수 있어 혼행을 더 선호하게 됐다”고 말했다.

- 1인가구 증가와 함께 혼자만의 소비 즐기는 ‘1코노미족(1conomy)’ 증가
- 옥션 ‘혼족 트렌드 설문조사 결과, 86%가 혼자만의 시간 가져본 적 있어
- 옥션, 새로운 브랜드 캠페인 ‘혼자가 더 좋을 땐, 어서옥션!’… 내달 말까지 총 4가지 프로모션 전개

■ 혼자만의 소비 생활을 즐긴다! ’1코노미족(1conomy)’ 전성시대
바야흐로 1인가구 시대가 열렸다. 최근 통계청이 발표한 ‘2015 인구주택 총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1인가구 비중이 전체 가구의 27.7%(520만명)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특히 1인가구는 상품 가격을 따지기 보다는 자기 자신을 위한 ‘가치소비’를 지향, 실제로 지난 2006년 16조에 불과하던 1인가구 소비 지출 규모가 ▲2010년 60조 ▲2015년 86조로 증가하며 오는 2030년에는 194조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러한 소비 행태는 ‘나홀로 문화’ 확산에도 기여했다. 혼밥, 혼술로 대표되던 나홀로 문화가 ▲혼행(혼자 하는 여행)을 비롯해 ▲혼영(혼자 보는 영화) ▲혼캠(혼자 즐기는 캠핑) 등 보다 다양한 문화생활로 확장된 것이다. 특히 1인가구와 함께 자기만족을 위해 혼자만의 시간을 즐기는 사람도 증가, ‘1코노미족(1conomy)’이 유통업계의 ‘파워컨슈머’로 부상했다.

■ 옥션 설문조사 결과…응답자 86% “나 혼자만의 시간 가져본 적 있어”
1코노미족 증가 배경으로는 1인가구 확산 및 혼자만의 시간을 갖고 싶은 심리 상태가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오픈마켓 옥션이 11월12일부터 11월18일까지 고객 350명을 대상으로 ‘혼족트렌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느낄 때는 언제인가’라는 질문에 ▲일상생활에서 벗어나 오롯이 혼자이고 싶을 때(46%)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이어 ▲평소 하지 못했던 자기 계발, 여가 생활을 즐기고 싶을 때(27%) ▲억지로 주변 사람 기분을 맞춰가며 감정소모를 느낄 때(21%)가 뒤를 이었으며, 그 외 ▲각종 외식 및 경조사 등 지출이 많아져서 경제적 부담이 될 때(4%) 순으로 집계됐다.

이어 ‘혼밥/혼술 등 최근 혼자만의 시간을 가져본 적 있나’ 라는 질문에 과반수가 넘는 86%가 ‘있다’고 답변했다. 또한 혼밥/혼술 등 혼족에 대한 생각을 묻는 질문에 ‘자유롭고 편해보인다(66%)’가 가장 많은 선택을 받는 등 1코노미 소비 생활이 1인가구는 물론 누구나 즐기고, 원하는 하나의 사회 트렌드로 자리매김했음을 증명했다.

■ 온라인몰, 발빠르게 1코노미족 위한 서비스 마련
옥션에서는 1인가구 및 1코노미족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먼저 12월 31일까지 1코노미족을 대상으로 한 신규 브랜드 캠페인 ‘혼자가 더 좋을 땐, 어서옥션!’을 전개한다. 이번 캠페인은 옥션 사이트 내 전문관을 신설, ▲혼자 떠나는 여행 ▲혼자 즐기는 문화 ▲혼자 먹는 밥과 술 ▲혼자 하는 노래?취미 등 총 4가지의 테마에 맞춰 다양한 프로모션을 선보인다. ‘1탄. 혼자 떠나는 여행’에 이어 오는 23일부터 진행되는 ‘2탄. 혼자 즐기는 문화’ 프로모션에서는 ‘CGV싱글콤보(예매권1+팝콘+콜라)를 9900원에 마련해 1코노미족의 문화생활을 지원한다. 이외에도 ▲3탄. 혼자 먹는 발과 술 프로모션을 통해 ‘혼술상 패키지’를 ▲4탄. 혼자 하는 노래와 취미를 통해 코인노래방 노래 배틀을 진행할 예정이다. 그 외 전속 모델 I.O.I를 통한 TV CF 온에어와 함께, 인기 BJ, 유튜버와 함께 하는 캠페인 영상을 아프리카TV, 유튜브를 통해 공개해 캠페인 알리기에 나설 예정이다.

또한 택배를 직접 받기 힘든 1인가구를 위해 지난 9월 ‘스마일박스’ 배송 서비스를 신규 론칭했다. 편의점 GS25와의 제휴를 통해 탄생한 해당 서비스는 인근 GS25를 지정, 편의점에 설치된 스마일박스에서 택배를 받아볼 수 있다. 연중무휴, 24시간 내내 이용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주문을 비롯해 상품 교환/반품 시에도 이용이 가능해 1인가구 및 맞벌이 고객들의 편의를 높였다.

옥션 관계자는 “보다 다양한 문화생활을 홀로 즐기려는 1코노미족이 증가하며 ‘나홀로문화’는 더 이상 1인가구, 싱글족만이 즐기는 문화가 아닌 하나의 트렌드로 부상하게 됐다”며 “옥션은 변화하는 라이프스타일 및 고객 니즈에 맞춰 1코노미족을 위한 프로모션 기획과 이를 통한 고객 만족도 강화에 지속적으로 힘쓸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으며,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