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독] 박 대통령 따낸 ‘UAE 원전’ 부품 실은 배도 발 묶였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4면

2일 오후 5시 서울 여의도 해운회관 10층. 해양수산부 해운·항만·물류 비상대응반 주재로 열린 점검회의에서 물류업계 임원들이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에게 어려움을 호소했다.

기사 이미지

하역 업체 임금체불 문제로 대기하던 한진텐진호가 2일 부산에서 하역 작업을 재개했다. [부산=송봉근 기자]

이재진 CJ대한통운 부사장은 “싱가포르항에서 가압류된 5308TEU(1TEU=20피트 컨테이너 한 개)급 선박 ‘한진로마호’에서 컨테이너를 반출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배에 실린 컨테이너 50여 개가 제때 도착하지 않는다면 원자력발전소 건설에 차질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박근혜 대통령이 아랍에미리트(UAE)를 방문해 성사시킨 한국형 원전 건설에 필요한 부품들이 바로 이 컨테이너에 담겨 있다.

싱가포르서 컨테이너 50개 가압류
제때 도착 못하면 원전 건설 차질
미국 추수감사절용 식재료 못 내려
물류업계 “정부 나서달라” 애태워

또 다른 물류업체는 독일 함부르크 야적장에 쌓여 있는 컨테이너를 반출할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금을 확보해 달라고 부탁했다. 이 업체에 따르면 함부르크 터미널 측은 개당 2500유로(약 320만원)의 보증금과 500유로(약 63만원)의 비용을 지급하면 컨테이너 반출을 허용하겠다고 제안했다. 하지만 당장 비용을 마련하지 못해 발을 동동 구르고 있다.

식품업체의 화물을 운송하고 있는 또 다른 국제물류주선업체도 “하필 미국 쇼핑시즌을 앞두고 대혼란이 발생했다”고 푸념했다. 추수감사절과 블랙프라이데이에 사용할 식재료가 바다에 둥둥 떠 있다는 거다. 이 업체는 “식재료는 신선도 유지를 위해 기한 내에 냉동창고에 적재해야 하는데 기한을 못 맞출까 봐 화주들의 원성이 자자하다”며 정부가 하역작업을 지원해 달라고 요청했다.

한 물류업계 관계자는 “화물 운송 중단사태가 장기화되면 화주들이 줄줄이 소송을 제기할 수 있다”며 “정부가 지금이라도 한진해운을 살려내는 게 화주를 안심시키고 물류대란을 막을 수 있는 길이다”고 말했다.

유례없는 물류대란이 현실화됐지만 정부는 똑 부러진 대책을 내놓지 못했다. 정부 관계자는 “해수부 혼자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며 “귀담아듣고 기획재정부와 협력해 방안을 찾 겠다”는 원론적인 답변을 내놨다.

물류대란의 직접적 당사자인 한진해운 관계자는 이날 점검회의에 참석하지 않았다. 현대글로비스·삼성SDS 등 6개 물류기업과 12개 해운사만 참석했다. 이에 대해 해수부 관계자는 “물류업계의 의견을 한진해운에 전달하고 다시 한번 이런 자리를 마련할 수 있도록 협의하겠다”고 언급했다.

물류업계가 잃어버린 화물을 되찾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해상정보컨설팅의 라스 옌센은 “2001년 한진해운보다 규모가 작은 조양상선 파산 당시 컨테이너 200개를 되찾는 데 6개월이 걸렸다”며 “한진해운은 이보다 규모가 훨씬 크기 때문에 일부 화물을 되찾지 못할 수 있다”고 예상했다.

한편 한진해운과 함께 국내 2대 선사인 현대상선 경영진추천위원회는 현대상선 최고경영자(CEO) 후보로 유창근(63) 인천항만공사 사장을 추천했다고 2일 밝혔다. 유 후보는 한진해운 법정관리 신청과 관련해 역할이 중요해진 현대상선의 상황을 감안해 정식 선임 이전인 다음주부터 업무에 착수할 방침이다. 1986년 현대상선에 입사한 유 후보는 2012년 이 회사 대표이사를 역임했다.

글=문희철·박진석 기자 reporter@joongang.co.kr
사진=송봉근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