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5)환자의 식이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음식은 환자에게 질병의 회복과 치료의 한 부분이 되는 중요한 요소다.
환자는 질병때문에 식욕이 떨어지고 소화·흡수작용이 약해지며 오랫동안 병석에 있다보면 편식이 되기 쉽다. 음식물에 신경을 쓰지 않으면 신진대사의 이상, 영양 실조가 되기 쉽다. 영양실조증은 자신이 자각하지 못하는 사이에 서서히 진행, 악화되어 질병을 악화시킨다. 따라서 환자식은 영양소가 골고루 균형있게 하고, 소량씌 규칙적으로 자주(5∼6회) 하게 하는 것이 좋다.
◇열이 있는 환자식이=열 때문에 땀을 많이 흘려 수분과 염분의 손실이 많다. 충분한 당질섭취로 단백질이 열량으로 전환되는 것을 막고 지방섭취로 열량을 보충하고 염분과 수분도 보충해 줘야한다.
◇위장질환의 특별식이
▲위궤양=산의 분비를 억제하고 위산을 중화시키는 것을 원칙으로 소량씩 규칙적으로 자주 섭취하여 공복시간을 단축시켜 동통을 감소시킨다. 매시간 90cc의 우유와 크림, 30분 단위로 제산제를 준다. 점진적으로 달걀·곡류 등 부드러운 식사로 바꾼다. 피해야할 음식은 생야채·풋과일·튀김·코피·술·탄산음료수 등이다.
▲복부팽만=수술후나 다른 증상으로 온다. 저지방·저섬유소·저당질의 식이를 섭취해야 하며 가스를 형성하는 음식물, 즉 콩·양배추· 바나나· 참외·탄산음료·옥수수· 마늘· 양파· 무우·풋사과도 피해야 한다.
◇간장·담낭질환의 특별식이
▲간장질환=간염에 걸리면 담즙이 소장내로 잘 분비되지 못해 지방을 소화흡수치 못하므로 발병초기와 급성기에 고지방 음식은 제한한다. 단백질과 고열량식이는 치유를 촉진시키므로 기름기가 적은 고기와 밥·과일·야채가 좋다.
피해야할 음식은 기름에 튀긴 것, 껍질이 단단한 열매, 양념이 많은 음식, 지방이 많은 돼지고기 등이다.
▲담낭염 및 담석증=지방콜레스테롤이 많거나 자극성이 강한 음식은 피한다.
산통(담석산통)이 일어난 후에는 저지방액체· 고단백·탄수화물을 섭취하도록 한다.
◇순환계 질환의 특별식이
▲심장병=급성기에도 유동식으로 하고 과식은 산소공급을 더 요구하여 심장의 부담을 주므로 소량씩 자주 섭취하고 염분을 조절한다.
▲고헐압=체중조절을 위해 식사량을 줄이고 저열량식이와 염분을 제한한다.
이뇨제를 장기복용하는 경우는 칼륨이 풍부한 바나나·오린지 등이 좋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