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아티스트와 함께 곡 만들고 싶어”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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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일디보의 세바스티앙 이장바르, 카를로스 마린, 우르스 뷜러, 데이비드 밀러. [사진 소니뮤직]

2004년 첫 데뷔 때부터 전 세계 여심을 홀렸다. 명품 양복 모델 같은 외모의 남자가 성악 발성으로 부르는 ‘언브레이크 마이 하트(Unbreak My Heart)’는 강렬했다. 세레나데를 부르면 가장 어울릴 것 같은, 4인조 팝페라 그룹이라는 컨셉트도 영리했다. 지금까지 3000만 장의 앨범을 판매하고, 2집 앨범 ‘앙코라(ANCORA)’가 팝페라계 최초로 빌보드 및 UK 앨범차트 1위를 차지한 배경이다.

남성 4인조 팝페라 그룹 ‘일디보’
내달 서울·부산서 네 번째 내한공연

지난해 11월 정규 7집 ‘아모르 앤 파시온(Amor&Pasion)’를 발매하고 월드 투어 중인 일디보의 멤버이자 프랑스 출신 싱어송라이터인 세바스티앙 이장바르(43)를 최근 전화로 인터뷰했다. 이장바르는 “패션에 관심이 많은데 한국에서 쇼핑을 꼭 해보고 싶다”고 했다.

일디보는 다음달 9~10일 서울·부산 공연을 앞두고 있다. 네 번째 내한 공연이다. 그는 또 “한국 아티스트를 아주 좋아하는 친구가 있다”며 “한국 아티스트와 함께 곡을 쓰거나 지금까지 해오던 작업과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작업을 해보고 싶다”고도 했다.

일디보는 이탈리아로 ‘하늘이 내린 목소리’라는 뜻이다. 이장바르를 포함해 바리톤 카를로스 마린(스페인), 테너 데이비드 밀러(미국), 테너 우르스 뷜러(스위스)로 구성됐다. 네 사람은 ‘아메리칸 아이돌’의 심사위원으로 유명한 미국인 프로듀서 사이먼 코웰에 의해 발탁됐다. “처음 제안을 받고 반신반의했어요. 새로운 시도라 완전히 망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었죠. 불안했죠. 하지만 결국 일디보가 잘 됐으니 잘한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팝페라는 팝과 오페라를 넘나드는 장르다. 오페라를 팝처럼 부른다고 해서 대중친화적인 시도라고 평가받지만 상업적이면서 오페라의 수준에는 못 미친다는 비판도 있다. 이장바르는 “우리 음악은 주류(팝)에 가까운 음악”이라고 말했다.

대중들이 접근하기 쉬운 곡을 만드는 게 우리의 장점이죠. 사람들이 오페라의 요소에 대해 약간 궁금증을 갖게 하면서 우리의 목소리를 제대로 들을 수 있게 한다면 팝페라 그룹으로서 성공한 것 아닌가요.”

한은화 기자 onhwa@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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