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머징 마켓 가능성 주시해야 할 때

중앙선데이

입력

지면보기

466호 31면

일반적으로 이머징 마켓은 선진국보다 강력한 경제 성장을 경험했다. 성장세는 꾸준히 지속됐고, 올해 이후에도 계속될 것이다. 브라질·러시아와 같은 주요 국가의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국제통화기금(IMF)은 2016년 이머징 마켓의 경제 성장률을 4.5%로 예상하고 있다. 이는 2.2%인 선진국 성장세의 두 배에 달하는 수준이다.


이머징 마켓 국가 대부분의 펀더멘털은 지난 10년 간 대대적으로 개선됐다. 신흥국 외환 보유고는 꾸준히 증가해 2015년 3분기 말 기준으로 7조4000억 달러를 기록했다. 4조2000억 달러인 선진국에 비해 상당히 높은 수준이다. 국내총생산(GDP) 대비 공공 부채 비율이 낮은 점도 이머징 마켓의 강점이다. 선진국은 100%를 웃돌고 있는 반면, 이머징 마켓은 30%에 그친다. 모든 개별 국가의 부채가 낮은 것은 아니지만, 전반적인 이머징 마켓은 매우 낮은 수준이다.


이머징 마켓은 자원 및 인구구조 측면에서 발굴되지 않은 엄청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이머징 마켓의 면적은 전 세계의 75%를 차지하고, 인구 수도 80%에 달한다. 많은 이머징 마켓 국가들은 원유·천연가스·철광석을 포함한 천연자원을 상당량 보유하고 있고, 특정 농산물 생산에 특화된 국가들도 있다. 그리고 젊은 인구 비중도 상대적으로 높다. 젊은층 인구는 가장 생산성이 높아 경제 성장에 대한 기여도가 매우 크고, 소비에 기반한 경제로 점진적인 변화를 추구하는데도 유리하다. 전 세계 GDP에서 이머징 마켓이 차지하는 비중은 37%에 그쳐, 선진국 대비 현저하게 낮은 수준이다. 하지만 이머징 마켓의 잠재력이 가시화되고 성장세가 가속화되면 이 차이는 줄어들고 결과적으로 선진국을 앞서게 될 것이다.


2016년 이머징 마켓에서 가장 큰 위험 요인은 예상치 못한 악재의 돌출 가능성이다. 예상된 위험 요인들은 시장 평가에 이미 반영됐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시장은 예상치 못한 상황에 과도하게 부정적으로 반응하고, 이머징 마켓은 특히 안전자산을 선호하는 투자자들에게서 외면받기 쉽기 때문이다. 이럴 때일수록 장기적인 관점에서 매력적인 가치를 갖추고 성장을 이끄는 리더를 찾아 투자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


우리 운용팀은 이머징 마켓 전반에 대한 견해보다는 개별 기업의 사업 모델과 펀더멘털에 집중하고 있다. 강력한 상승 잠재력을 가진 것으로 보이는 기업에 대한 투자 비중을 신중하게 확대하는 전략을 고려하고 있다. 중기적으로 금융 시장에 여러 차례 어려운 시기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머징 마켓은 결국 강력한 상승 가능성을 갖추고 있다. 지난해 말 현재 이머징 마켓의 주가수익비율(PER)과 주가순자산비율(PBR)은 선진국 대비 저평가 된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이머징 마켓 가운데 주식시장의 역사가 짧고 규모가 작은 프런티어 마켓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 우리는 10여년 전 베트남에 특별한 투자 기회가 있다고 생각했다. 베트남은 중국과 비슷한 지배구조를 갖고 있었다. 그러나 우리는 베트남 국민의 사고방식이 중국과 비교해 압도적으로 친기업적이고 친자본적이라는 사실을 알게 됐다. 우리가 투자를 시작한 이후 외국인 직접투자가 질적·양적으로 늘고, 세계적인 유명 기업이 수 만 명을 고용했다.


베트남은 많은 장점이 있다. 지난해 GDP 성장률은 6.7%고 올해도 낙관적인 전망이 우세하다.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의 실시도 유리한 부분이다. 아시아에서 방글라데시도 1억6900만 명 이상의 인구를 보유한 의미있는 시장이다. 섬유 산업에서 기술과 효율성을 갖춰 당분간 지속적인 우위를 점할 것으로 예상된다.


남아프리카공화국을 제외하고 아프리카에 있는 모든 나라가 프런티어 마켓으로 분류된다. 이 가운데 인구가 가장 많은 나이지리아는 다양한 가능성이 있다. 먹을 것이 없어 굶주리고 지붕이 없는 집에서 사는 사람들도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고,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모바일로 결제한다. 모바일 뱅킹의 수준도 꽤 높다. 은행이나 현금자동입출금기(ATM) 같은 인프라가 부족해서다.


최근 몇 년간 원자재 가격이 하락하며 원유를 수출하는 아프리카 국가들은 힘든 시기를 겪었다. 그러나 지금이 이들 나라가 경제를 재건하고 다양화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우리는 미래에 아프리카가 아마도 프런티어 마켓 가운데 가장 재밌는 이야기를 들려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투자자들은 인내심을 가지고 위험성을 인지하면서 그곳 사업의 다양한 측면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마크 모비우스


템플턴 이머징마켓그룹 회장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