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가족] 오리 건강식 레시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6면

기사 이미지

온 가족 보양식 '오리수삼탕'

재료 오리 다리 4개, 수삼 2개, 대추 10알, 마늘 5쪽, 송이버섯 1개, 불린 찹쌀 반컵, 들깨가루 2큰술, 물 1L, 소금·후춧가루 약간, 오리 향신채(대파 잎 3대, 생강술 2큰술, 마른 홍고추 1개)

이렇게 만들어요

1 닭냄비에 물을 붓고 대파 잎, 생강술, 마른 홍고추를 넣어 한소끔 끓인다. 오리 다리를 넣고 센 불에서 10분, 약한 불에서 30분 정도 푹 곤다.

2 ①의 진한 국물은 면포에 걸러 놓고 오리 다리의 살을 발라낸다.

3 ②의 국물에 수삼·대추·마늘·송이버섯을 넣고 끓인다.

4 ③에 불린 찹쌀을 넣고 한소끔 끓인다. 잘 익으면 오리 다리 살을 넣어 소금·후춧가루로 간을 하고 그릇에 담아낸다. 기호에 따라 들깨가루를 뿌린다.

기사 이미지

휴일 간식 ‘견과류 오리 탕수육’

재료 오리고기 600g, 견과류(호두·땅콩·아몬드) 적당량, 홍고추 1개, 청양고추 1개, 튀김용 기름 약간, 오리고기 밑간(다진마늘 1큰술, 청주 1큰술, 소금 약간), 튀김옷(녹말가루 1컵, 물 2컵, 달걀 노른자 약간), 탕수 소스(가다랑어 국물 1컵, 식초·올리고당 3큰술씩, 물녹말 2큰술, 마늘즙·고추기름 1큰술씩, 간장 1작은술, 소금 약간)

이렇게 만들어요

1 오리고기 뼈대를 골라내고 살코기만 한 입 크기로 썰어 밑간을 한다.

2 녹말가루에 물을 붓고 섞은 다음 가라앉혀 앙금이 생기면 물을 따라내고 노른자를 섞어 튀김옷을 만든 다음 ①을 넣고 버무린다.

3 180도로 달군 튀김용 기름에 ②를 두 번 튀긴다.

4 땅콩·아몬드 등 견과류를 팬에 살짝 볶는다.

5 냄비에 물녹말을 뺀 탕수 소스 재료를 모두 넣고 끓인다. 한소끔 끓어오르면 물녹말을 풀어 걸쭉한 상태로 만들고 ④를 넣어 한 번 더 끓인다. 청양고추·홍고추를 1㎝ 폭으로 썰어 넣고 끓인다.

6 그릇에 ③의 튀김을 담고 뜨거운 탕수 소스를 듬뿍 뿌려낸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