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사회] 원전 지원금 줄줄 15개월째 방치된 펜션

중앙일보

입력

기사 이미지

15개월째 방치된 경북 울진군 북면의 한 마을에 있는 유럽풍 펜션의 모습 [사진=경북도]

경북도는 6일 원자력발전소 인근 마을 주민을 위해 쓰도록 된 지원금을 한국수력원자력 소속 직원들이 모여 사는 사택촌에 내준 울진군청 소속 공무원 4명을 적발해 징계 절차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울진군청 소속 5급~8급인 이들 공무원은 지난해 초 원자력발전소 지원금 업무를 담당하면서 모두 3억 원을 사택촌 이장에게 내주면서 관련 서류 등을 제대로 살피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울진군에 있는 한울원전에 근무하는 한수원 소속 직원들은 가족과 원자력발전소에서 5㎞쯤 떨어진 울진군 북면의 한 마을에 사택촌(700여 가구)을 꾸려 거주하고 있다. 지난해 한수원 간부인 사택촌 이장은 이 지원금 3억원을 받아 유럽풍의 199㎡크기의 펜션을 마을에 지었다. 사택촌 자체 수익 사업을 한다는 이유를 대고서다.

펜션은 지난해 9월 다 지어져 준공검사까지 무사히 통과했다. 하지만 지금까지 15개월째 텅 비워진 채 방치돼 있다. 지원금으로 지어진 사실이 경북도 뿐 아니라 한수원 자체 감사에서 드러나면서 펜션 건물 자체의 등기를 마무리하지 못해서다. 경북도 공직감찰부서 한 직원은 "펜션을 현재로선 활용할 방법이 없다. 펜션 운영에 대해 사택촌 주민들 사이에서도 찬반 갈등이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이와 별도로 경북경찰청은 이날 도로 확·포장공사 업체 4곳으로부터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 여러 차례 뇌물을 받은 혐의(뇌물수수)로 경북 영천시청 소속 6급 공무원 A씨(47)를 구속했다. 또 A씨에게 적게는 100만원에서 많게는 300만원을 받은 같은 군청 소속 B씨(55) 등 3명을 같은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

A씨는 시청 주변에서 업체 관계자 7명에게 현금으로 4000만원을 받아 수시로 B씨 등에게 상납한 혐의다. 뇌물을 준 공사 업자들은 경찰에서 "(시비 없이) 공사가 원활히 진행되도록 잘 봐달라는 뜻에서 돈을 준 것뿐"이라고 진술했다.

대구=김윤호 기자 youknow@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