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의 피로 체조로 푸세요"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즐거운것이 여행이라지만 여행도 오래 계속되면 지루하고 때로는 컨디션이 엉망이기 쉽다. 각 항공회사는 이 때문에 간단한 응용프로그램을 승객에게 소개하는데 스칸디나비아항공의 「의자위의 체조」는 이중 특색 있는 프로그램의 하나.
8개동작으로 돼있는 이체조는 첫째 앉은 상태로의 조깅으로 방법은 앉은 채로 발뒤꿈치를 교대로 들며 팔을 걸을때처럼 약3분간 앞뒤로 흔든다. 다음은 여행중 피로하기 쉬운 다리혈액순환을 위한 발끌어올리기. 먼저 무릎에 발꿈치를 올려놓고 체중으로 무릎을 눌러 자극을 준다음 다리를 높이 들고 발끝을 폈다 오무렸다를 30번정도 반복한다.
이어서 어깨를 큰원 돌리듯 방향을 바꿔하는 어깨 돌리기와 머리를 오른쪽으부터 한바퀴 돌린후 앞뒤로 약간, 흔든 후 반대쪽으로 방향을 바꿔 6회정도 머리돌리기를 한다.
몸통굽히기는 배를 몸안쪽으로 잡아당긴 다음 다리를 펴서 들어올리고 다리에 몸이 닿도록 굽힌다. 다음 발끝을 바닥에 대고 복부근육을 이완시키는데 이동작을 30회정도 계속한다. 손목돌리기는 손목을 돌린 후 손가락을 쫙 펴는 동작을 양손을 바꾸어가며 15회 정도하고 발목 돌리기도 같은 방법으로 한다.
마지막으로 몸을 틀어 무릎을 반대편 팔꿈치에 대는 동작을 방향을 바꾸어 각각 15회정도 하면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