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멜랑콜리의 의미, '우울'하다는 뜻… 과거엔 '천재들의 특징'?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사진 중앙포토]

 
멜랑콜리 의미는 무엇일까?

현대인들은 멜랑콜리의 의미를 '우울'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과거 한 때 '천재들의 특징'이라고 불리웠던 적이 있다.

'멜랑콜리'는 기원전 4세기에 만들어진 용어로 알 수 없는 우울함이나 슬픔, 애수, 침울함 등의 감정을 의미한다. 검은색을 의미하는 그리스어 멜랑(melan)과 담즙을 의미하는 콜레(chole)의 합성어로 직설적인 의미는 '흑담즙병'이다.

고대 그리스에서 의학의 아버지 히포크라테스는 인체가 혈액, 담즙, 점액, 흑담즙으로 이루어졌다고 생각했다. 또 흑담즙이 과도하게 나오면 불명확한 이유로 슬프고 불행한 감정을 느낀다고 주장하면서 멜랑콜리는 우울이라는 의미를 갖게 됐다고 알려졌다.

하지만 특이하게도 15세기 후반부터는 이 멜랑콜리라는 단어가 천재들의 특징으로 여겨지기 시작했다.

우울이라는 감정이 없다면 창의적인 상상력도 나오지 않는다는 생각 때문이었다.

그래서 당시에는 모든 창조는 우울에서 시작되며 멜랑콜리는 예술가의 필수조건이라는 말까지 나올 정도였다.

이후 멜랑콜리는 오늘날 정신의학 분야에서 주로 쓰이고 있다. 이는 현대인의 어둡고 우울한 기분을 나타내는 말로 자리 잡으며 우울증이나 무기력증을 뜻하는 단어가 됐다.

멜랑콜리의 의미에 대해 알게된 누리꾼들은 "멜랑콜리의 의미, 천재들의 특징이라니 신기" "멜랑콜리의 의미, 과거에는 달랐구나" "멜랑콜리의 의미, 멜랑콜리의 역사군" "멜랑콜리의 의미, 재밌는 발상이다" 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 중앙일보
[사진 중앙포토]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