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메이드 브런치 레시피

중앙일보

입력

브런치 메뉴로 핫케이크가 인기다. ‘핫케익믹스’를 활용하면 집에서도 손쉽게 촉촉한 핫케이크를 만들 수 있다.

달콤한 시럽을 듬뿍 뿌린 말랑말랑한 팬케이크. 보기만 해도 군침이 도는 팬케이크를 한 입 베어물면 입안에 향기가 퍼진다. 부드럽고 쫀득쫀득해 자꾸 손이 간다. 레스토랑이나 카페에서 즐기던 핫케이크의 맛을 이제는 집에서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다. 집에서 브런치로 먹기 좋은 핫케이크를 간편하게 만드는 레시피를 소개한다.

미국인이 아침식사로 흔히 먹는 팬케이크가 우리나라에선 ‘핫케이크’란 이름으로 익숙하다. 간단한 브런치나 디저트, 한 끼 식사로 손색없어 많은 사람이 즐겨 먹는 메뉴다. 보통 베이컨·수란·소시지 등을 올려 먹는데 최근에는 과일을 곁들여 식사 대용으로도 많이 먹는다.

핫케이크는 반죽 농도, 굽는 방법, 토핑 재료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로 요리할 수 있다. 얼핏 보면 만들기 쉬울 것 같지만 막상 만들다 보면 맛 내기가 어렵다. 겉은 바삭바삭하고 안은 촉촉한 핫케이크를 맛보려면 불의 세기를 잘 조절하는 게 관건이다. 너무 센 불에 익히면 겉은 금방 타고 속은 익지 않는다. 요리 전문가들은 표면에 기포가 보글보글 올라올 때 반죽을 뒤집으면 노릇하고 촉촉하게 핫케이크를 익힐 수 있다고 조언한다. 또 반죽이 덩어리지거나 달궈진 팬에 기름을 너무 많이 두르면 모양이 엉성해지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믹스로 손쉽게 핫케이크 만들어

최근 올리브TV의 요리 서바이벌 프로그램 ‘마스터셰프 코리아 시즌3’(이하 마셰코)에 출연한 도전자들이 핫케이크 브런치를 만들어 시청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6회 ‘미스터리 박스’의 미션은 ‘백설 영양균형 핫케익믹스’를 활용해 핫케이크 브런치를 완성하는 것이었다. 핫케이크 본연의 맛과 잘 어우러진 브런치를 만들기 위해선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식재료를 이해하는 능력, 맛을 살리는 요리 테크닉이 필요하다. 이날 미션에서 우승한 김민준씨는 완성도 높은 ‘리코타 치즈&바나나 생강 처트니 핫케이크’를 만들어 심사위원의 극찬을 받았다. 리코타 치즈의 고소한 맛과 팬케이크의 달콤한 맛이 어우러져 한 끼 식사나 영양간식으로도 손색이 없었기 때문이다.

집에서도 ‘핫케익믹스’를 활용하면 김씨가 선보인 핫케이크를 손쉽게 만들 수 있다. 핫케이크에 올린 리코타 치즈를 구하기 어렵거나 구입 비용이 부담되면 시중에서 쉽게 살 수 있는 ‘커스터드 푸딩’을 이용하면 리코타 치즈와 비슷한 식감이 느껴지는 핫케이크를 만들 수 있다. 이때 푸딩을 얼려서 토핑으로 곁들이면 색다른 맛이 난다. 더운 여름 상큼하게 입맛을 돋우고 싶으면 핫케이크 위에 망고나 제철 과일을 올리면 좋다. 과일 대신 과일 젤리를 토핑으로 올려도 고급 레스토랑에서 볼 수 있는 핫케이크 브런치가 완성된다.

마셰코 추천 핫케이크 레시피(1인 기준)

● 폭신하고 부드러운 ‘커스터드 푸딩 핫케이크’

재료: 핫케익믹스 200g, 달걀 1개, 우유 140mL, 커스터드 푸딩 2개(캐러멜 시럽 포함), 요리유적당량, 블루베리 10알, 자두 2개, 슈거파우더

만드는 법
1. 달걀을 거품기로 풀다가 우유를 넣어 섞은 뒤 핫케익믹스 200g을 넣어 가루가 보이지 않도록 섞는다.
2. ①에 커스터드 푸딩 1개를 넣어 섞는다.
3. 자두는 씨를 제거하고 웨지(V자) 모양으로 자른다.
4.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키친타월로 닦아 약불에서 ①의 반죽을 떠서 지름 10㎝ 크기로 올리고 기포가 올라오면 뒤집어 굽는다.
5. 접시에 구운 핫케이크를 올리고 캐러멜 시럽을 뿌린 다음 커스터드 푸딩과 블루베리·자두를 올리고 슈거파우더를 뿌린다.
 
● 상큼 달콤한 ‘망고 젤리 핫케이크’

재료: 핫케익믹스 200g, 달걀 1개, 우유 140mL, 망고 젤리 1개, 망고 1/2개, 블루베리 10알, 슈거파우더, 요리유 적당량

만드는 법
1. 달걀을 거품기로 풀다가 우유를 넣고 저어준 뒤 핫케익믹스 200g을 넣어 잘 섞는다.
2. 망고 젤리는 작은 팬에 넣어 약불에서 7분간 졸이고 식힌다.
3. 망고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4. 달군 팬에 오일을 두르고 키친타월로 닦아 약불에서 ①의 반죽을 지름 10㎝ 크기로 떠 놓고 기포가 올라오면 뒤집어 굽는다.
5. 접시에 구운 핫케이크를 올리고 ②의 망고 젤리를 뿌린 후 망고·블루베리를 올리고 슈거파우더를 뿌린다.

백설 영양균형 핫케익믹스’는…

백설이 한국영양학회와 공동 개발한 제품으로 달걀과 우유를 함께 넣어 만들어 먹으면 필요한 영양소를 균형 있게 섭취할 수 있다. 칼슘·비타민 같은 영양소가 11가지 들어 있고 탄수화물·단백질·지방 등 3대 영양소의 적정 비율을 고려해 만들었다. 백설만의 ‘촉촉플러스 공법’이 적용돼 부드럽고 달콤한 핫케이크를 만들 수 있다.

<글=한진 기자 jinnylamp@joongang.co.kr, 사진="백설" 제공>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