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의해야 할일 옥내배선|전기기구를 안전하게 쓰려면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5면

겨울이 다가와 밤이 길어지고 날씨가 차가워지면 전기의 사용량이 늘어나게 마련이다. 특히 금년 겨울에는 유류 품귀 관계로 전기난로·전기담요·전기곤로 등의 사용이 유례없이 증가될 실정에 놓여있다. 이처럼 전기사용량이 증가하면 옥내배선에 대한 안전진단이 따라야 하는데 전기기구 사용의 유의점과 배선관계를 살펴본다.
근년에 지은 집이 아니고는 전등과 다리미 정도 쓰는 수준으로밖에 옥내 배선이 되어 있지 않다.
이전에도 옥내배선에는 불량동선이 아니라는 전제아래 1.6m굵기를 쓰도록 되어있는데 이런 경우에 쓸 수 있는 안전 전류는 27「암페어」이다.
가정에서 전기시설용량을 초과하여 전기기구를 사용하면「퓨즈」가 녹아 떨어지고 전압이 내려가며 전기기구의 효율저하는 물론 가장 두려운 화재의 위험성이 따르게 마련이다.
우리가 설비용량을 초과하지 않았다 해도 옥내배선의 굵기가 규정에 어긋나 가늘거나 불량제품일 경우에는 역시 위험하다. 가정에서 전기기구를 많이 사용하게 될 때에는 관할 지점이나 영업소에 신청하여 안전조사를 받는 편이 현명하다. 조사결과 불량개소나 불합리한 점이 발견되면 반드시 상공부장관의 면허를 가진 전기공사업자에게 의뢰하여 공사를 해야한다.
용량은 간단히 말해서 전기가 쓰이는 양의 한도를 말하는데 이것을 알려면「와트」수를 1백으로 나누면 된다. 겨울에 쓰게되는 전기난로의 경우 4평방에 적당한2「킬로」와트짜리는 2천「와트」니까 1백으로 나누면 20「암페어」의 전류를 쓰게된다. 따라서 이 난로를 켜고 5백「와트」짜리 전기곤로와 TV·전등 등 5백「와트」가 추가되는 경우에는 30「암페어」가 되어 1.6㎜배선 안전전류를 초과, 위험을 안게된다.
또 한가지 주의할 점은 전기기구를 많이 써서 전기사용량은 20「암페어」이상 되는데 안전기의「퓨즈」를 10「암페어」나 15「암페어」짜리를 끼면 자꾸 녹아 떨어지니까 30「암페어」정도의「퓨즈」를 끼우면 되는 것을 모르고 귀찮다고 아예 철사나 동선을 끼는 무모함을 저지르는 경우가 있다.
전기 난로나「에어컨」처럼「와트」수가 큰 전기기구를 사용할 때에는 전기회로를 따로 설치하여 전등·「콘센트」·「에어컨」등을 위해 각각 회로를 마련하는 것이 좋다. 한가지 더 신경을 쓸것은 옥내배선이 안전하면 그 다음에는「콘센트」의 용량에도 주의하여「콘센트」하나에는 1천2백「와트」이상은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따라서 부엌에는 2구내지 3구짜리「콘센트」를 2개이상 설치하는 것이 안전하다. 특히 용량6백「와트」의 전등「소키트」는 6백「와트」이상의 전기다리미를 같이 쓰는 것은 위험하다. 반드시「콘센트」를 따로 설치하여 사용하도록 한다.
가정에서 자주 쓰는 형광등·안정기·콘센트·「플러그」·「코드」등은 반드시 KS·「검」·「전」「마크」가 붙은 것으로 충분한 용량의 것으로 고르는 주의가 필요하다.
전기기구 사용시에 지켜야할 일반적인 주의점은 다음과 같다.
①「콘센트」의 용량한도 안에서 사용할 것 ②깨끗하고 건조하게 사용할 것 ③젖은 손으로 만지지 말 것 ④「플러그」를 뺄 때는「코드」만 잡지 말고「플러그」를 꼭잡고 뺄 것 ⑤사용 중에 정전이 되었을 때는 반드시「스위치」를 꺼둘 것 ⑥1백50「볼트」이상이나 습기가 많은 곳에서 쓰는 전기세탁기 등은 외부 선을 접지 시켜 둘 것 ⑦용량이 큰 전기기구를 사용 할때는 전기기구에 부착된 점멸 장치를 쓰지 말고 점멸「스위치」나「콘센트」에 꽂는「플러그」를 사용하는 것이 기구의 수명을 연장시킨다 ⑧전기기구를 사용 후에 보관할 경우에는 깨끗하게 소제하고 두꺼운 종이나「비닐」에 잘 싸서 건조한 곳에 보관한다. <이당철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