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8면

보조 자일은 겨울등산에서 없어서 안 될 물건-. 가파른 눈길이나 빙판을 지날 때 필요로 하는 이 보조 자일은 직경 6㎜·1m당 2백원 내외로 20m를 구입하려면 4천원정도가 필요하다.
동계등반 시즌을 맞은 산악 행사 몇 가지-.
제7회 전국 남녀 직장인 친선 등산대회가 오는 17일 대한일조 주최로 북한산에서 열린다. 구성원은 남녀2명씩 모두 4명이며 코스는 정릉을 출발, 샘터∼용안문을 거쳐 도선사 입구에서 골·인한다.
또 금년으로 3년째 맞는 「겨울등산학교」가 내년 1월 6일 설악산에서 개강을 앞두고 오는 28일까지 회원을 접수 중이다. 고도의 등산 이론과 실기를 1주일간에 걸쳐 배우게 될 이 겨울등산학교의 서울 연락처는 서울 산악회(26-8059).
요즈음의 등산 코스는 교통이 편리하고 해발 5백m 안팎의 산이 적당하다. 따라서 그야말로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는 서울 근교를 벗어나려면 강화 마니산·양주 운길산·과천 청계산 등을 찾는 게 현명하다.
금주 말 각 등산회의 움직임을 보면 「새 서울」이 마니산, 「반도」는 마니산 이외에 1박 코스인 주왕산과 금오산, 마운틴 코너는 1박 등산지인 설악산·운악산·수덕산을 각기 찾는다.
또 BBC는 공주의 고찰인 마곡사를 돌아 태화산에 오를 예정이며 「호산」은 오성산, 「신흥」화야산, 「탐라」죽엽산, 「중앙치악산, 「신영」대둔산, 그리고 「범아」는 1박 코스인 영암산 이외에 치악산과 축영산에 오른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