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수 제3진…백구부대|파월7주년…그 전공|사이공=신상갑 특파원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6면

한국군의 일부를 구성하고있는 해군수송전대인 백구부대 제1단계 철수작전이 4월○일 중부월남의 ○○항에서 개시된다. 청룡부대의 철수와 십자성부대의 1단계철수에 이어 백구부대는 주월 한국군부대중 세 번째로 철수하게 됐다.
이번 철수대상은 월남지역에서 군수물자수송의 일익을 담당해오던 「엘·에스·엠」(LSM) 함정 「기린함」과 「울릉함」의 2척 및 해군병력 ○○○명이다.
이로써 백구부대의 「엘·에스·엠」함정은 모두 개선하게 되며 ○척의 「엘·에스·티」(LST) 함정만이 월남에 계속 주둔할 예정이다.
65년3월5일 LST812함이 비둘기부대에 편입됨을 계기로 처음으로 한국해군이 파월된 이래 비둘기부대 수송분대로부터 주월 한국군해군수송전대로 확장된 백구부대는 비둘기부대에서 주월 한국군사령부 예하 독립부대로 발전했다.
그 동안 백구부대는 총○척의 함정세력으로 수송작전을 위해 함정출동횟수 5백여회, 총 항정 35만여 마일에 군수물자 50여만t을 수송하여 월남전에서 해상을 통해 연합군작전을 도와온 것이다.
65년7월9일에 증파되어 「엘· 에스·티」함정과 함께 군수물자를 수송해오다가 이번에 1단계로 철수하게 된 「엘·에스·티」 2척은 「사이공」을 모항으로 북쪽은 「다낭」에서부터 남쪽 「크메르」에 가까운 「퓨콕」·「콘손」섬에 이르기까지 1천여 마일의 항정에서 수송작전을 수행해왔다.
「엘·에스·엠」은 파월 이래 총28척의 함정이 월남전에 참전, 1백80여회의 출동기록을 세웠다. 「엘·에스·엠」의 항정 만도 지구둘레의 4바퀴나 되는 13만여 마일이 되며 수송화물t수는 10여만t에 달했다.
백구부대가 수행하고있는 탄약 등 군수물자·식량·공병자재·유류·병력·대민 물자 등의 수송작전은 한국군만을 지원하는 것이 아니며 한·월·미3개국과 대민 지원물자까지도 포함되는 전 연합군의 해상수송지원 업무라는 점에 그 특색을 지니고 있다.
백구부대는 수송작전임무를 수행하는 한편 「사이공」기지와 월남연안주요항구에 기항하면서 난민들과 부두노동자·고아원들을 찾아 대민 진료·친선활동·태권도보급·월남어린이 해군 그리기 대회 등 대민 지원사업을 벌여 한·월 유대강화에 이바지하기도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