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를 알자] 클럽의 기능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 헤드의 무게
클럽헤드의 중량을 뜻하며 운동에너지의 발생량을 결정한다.

◈ 이상적인 타점(SWEET SPOT)
헤드부분의 중심적으로서 헤드의 구조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 페이스 부분의 중앙에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올바른 타점의 기능은 힘을 한 점으로 집중시켜 발휘하게 하는 것이며 타점의 위츠는 볼과의 접촉방법을 결정한다.

◈ 로프트
지면에 대하여 헤드부분의 페이스가 이루는 각도로서 볼의 비행각도를 결정한다. 로프트는 볼의 비행거리와 볼의 역회전(SPIN)량에 영향을 미친다.

◈ 라이(LIE)
헤드 목부분의 중심선(SWEET SPOT)이 볼에 접촉돼 위치(상, 하, 좌, 우, 중)와 작용하는 힘과 방향(좌, 우, 중)을 결정한다.

특히 라이각은 원운동의 형태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서 사람들의 개이별 라이각은 신장과 자연스럽게 팔을 늘어뜨려 골프채를 잡은 손의 지면으로부터의 높이로 결정되는데 사람마다 상, 하체의 비율이 다르므로 키와 팔의 길이가 같아도 개인별 라이각은 달라질 수 있다.


** 개인별 라이 측정법 **
적정(또는 희망)길이 샤프트의 드라이버를 가지고 어드레스(ADDRESS)를 그립쪽의 샤프트 끝에서 지면까지의 수직선분의 길이를 헤드부분쪽 샤프트 끝에서 내린 수직선과 만나는 점까지의 길이로 나눈 값을 삼각함수표의 탄젠트 값에서 근사치를 찾아보면 적정라이각 을 알아낼 수 있다.

◈ 백 소울(BACK SOLE)
헤드 부분의 뒤쪽에 중량을 더하기 위해 부착한 쇠붙이로서 볼의 양력 (하늘로 떠오르게 하는 힘)을 가중시키 는 기능을 한다.

◈ 끼움판(INSERT)
우드의 페이스부분에 끼워져 있는 것으로서 볼의 반발력을 극대화시키는 기능을 한다.

◈ 샤프트의 길이
원 운동량 결정기능, 샤프트의 탄성력과 직결된다.

◈ 클럽의 성능 결정요소
일단 클럽이 조립되고 나면 클럽전체의 중심점이 결정되는데 동일 무게의 클럽이라도 중심점의 위치에 따라서 골퍼가 원 운동시에 느끼는 무게와 원 운동시의 골퍼가 몸으로서 느끼는 구심력을 말하며 흔히 '스윙 웨이트'(또는 '스윙 밸런스'라고 부름)와는 서로 다르다.

이 체감 원심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사람의 힘과 헤드의 무게와 그리고 샤프트의 무게, 길이, 강도, 탄성, 휨점(KICK POINT)이다.

◈ 휨점(KICK POINT)
샤프트(SHAFT)가 원운동을 일으킬 때에 힘의 작용점 위치차이와 힘의 방향(관성의 영향)이 만들어 내는 샤프트의 어느 한 부분이 휘어지게 하는 위치, 힘점결정은 작요하는 힘과 샤프트의 길이와 강도, 강도는 형태, 재질, 두께에 따라서 변한다.


◈ 재질에 따른 클럽의 성능
클럽의 성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헤드와 샤프트는 특수한 재질로 만들어져 있다. 재질에 따른 성능의 차이를 헤드부분과 샤프트 부분으로 나누어 살펴보자.

◈ 우드 헤드의 재질에 따른 특징
** 감나무(퍼시몬)헤드
감나무 헤드의 특징은 로프트나 페이스 모양을 마음대로 조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물이 침투함으로 인해 페이스 부분이 쉽게 손상된다는 단점이 있다. 한편 임팩트 때 전달되는 느낌과 소리는 매우 좋다.

따라서 느낌이 좋다는 이유로 퍼시몬 헤드를 선호하는 골퍼가 많다. 퍼시몬 헤드가 비거리에 직접적인 영향을 가장 크게 끼치는 것은 끼움판의 재질에 따른 반발력의 차이와 역회전(SPIN)을 일으키는 끼움판에 판 홈의 모양, 넓이 깊이 등이다.

임팩트시 홈의 방향이 하향식이고 홈의 폭이 넓고 깊이가 깊으면 깊을수록 역회전량이 많아진다. 퍼시몬 헤드를 선호하는 골퍼는 실력이 상당한 수준에 도달한 골퍼나 느낌을 중시하는 골퍼들이 대부분이다.

** 카본
무게는 철의 1/4 정도밖에 되지 않지만 강도는 철의 3배이고 탄성률은 7배나 되는 특징을 갖고 있다.

내구성은 나무인 퍼시몬이나 철인 메탈보다 월등하게 뛰어나며 소재의 특성상 어떠한 설계로도 제작이 가능하다. 따라서 다양한 길이의 클럽을 만들기에 가장 적합한 소재라고 할 수 있다.

한편 헤드의 페이스 전체가 카본으로 되어 있어 스윙에 다소 미숙한 골퍼들이 쓰더라도 큰 실수가 나지 않도록 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앞으로는 탄소소재를 이용한 클럽이 골퍼들에게 호평받게 될 전망이다.

탄소소재의 클럽은 가벼우면서도 강도와 탄성을 마음대로 조정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제장과정에서 손으로 탄소직조물을 한 장 한 장 절충하여 만들어야 함으로써 발생하는 고가의 노임에 따른 원가상승과 대량생산의 어려움 때문에 가격이 다소 높은 것이 해결책으로 남아있다.

한편 클럽 헤드에서 발생하는 불량의 원인은 헤드의 대부분을 ABS수지로 만들고 끼움판(INSERT)은 별도로 탄소끼움판(카본 인서트)을 사용하는데 있다. 최근에 생산되고 있는 클럽은 이러한 결함을 보완하는 데 경쟁을 벌이고 있다.

** 메탈
메탈 헤드는 속이 빈(공기를 채워짐) 상태이며, 페이스와 로프트각이 다른 소재의 클럽에 비하여 작은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타구시 볼이 잘 뜨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메탈 구조적 특성상 키가 크고 (180cm) 힘이 좋은 사람에게 적합하다.

다양한 규격(로프트, 라이각 등)의 클럽을 제작하려면 다양한 금형을 필요로 하는데 금형 제작에 드는 제조 원가가 높은 이유로 실질적으로 생산이 어렵다.

따라서 소비자 입장에서는 각자의 신체적 조건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폭이 좁다는 것이 결점이다.

◈ 아이언 헤드 재질에 따른 특성
아이언 헤드 재질은 스테인리스(Stainless), 연철, 동, 탄소섬유, 일반 가단주철 등으로 되어있는데 가장 많은 애용되고 있는 스테인리스 제품(정밀구조)과 연철제품(단조품)에 대하여 알아보자.

◈ 스테인리스(STAINLESS) 주조 제품의 특징
i) 스테인리스를 녹여 틀에 부어 만들며 정밀구조 클럽이라고 부른다.
ii) 연철제품에 비하여 강하고 부식(녹)이 안된다.
iii) 자갈이 많은 토질의 골프장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iv) 탄력은 연철제품보다 떨어진다.
v) 정밀주조제품이기 때문에 형태변형(라이각, 로프트 등의 조정)이 어렵다.
vi) 대량생산이 가능하다.

◈ 연철단조 제품의 특징i) 연철은 망치로 두드려 형태를 만든 후 도금처리하여 완성한다(일명 단조체라고 부른다).
ii) 오래 사용하면 도금이 벗겨져 녹슬게 되는 결점이 있다.
iii) 철이 연하여 주조제품에 비해 흠집이 잘 생긴다.
iv) 탄력은 주조체에 비해 좋기 때문에 타구감이 상쾌하다.
v) 연철 단조체이므로 형태변형(라이각, 로포트 등의 조정)이 용이하다.
vi) 단조체는 금형가가 고가이므로 다양한 모양을 만들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기사출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