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웹브라우저로 HWP 파일도 보고, 인쇄도 하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산 홈페이지 저작도구로 각광받고 있는 '나모 웹 에디터'를 제작한 나모 인터랙티브에서 내놓은 인터넷 플러그인이 있다. '나모 HWP 뷰어 3.1'은 한글 없이도 웹브라우저에서 바로 HWP 파일을 볼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글로 구현된 외국어, 특수문자, 확장한자, 고어 등 복잡한 문자까지도 웹브라우저에서 모두 보여주기 때문에, HWP 파일이 대중화를 이룬 우리나라에서 유용한 인터넷 플러그인이라고 할 수 있다.


1. '나모 HWP 뷰어 3.1' 표준 버전 용량은 14.7MB이다. 프리웨어이므로 기능상 제한이 없이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넷스케이프와 익스플로러 모두 지원한다. 나모 HWP 뷰어 3.1은 표준 버전 외에 3.34MB짜리 최소 버전이 있는데, 최소 버전은 일반적인 HWP 파일은 지원하지만 일부 특수문자나 한자를 지원하지 못한다.설치 시작하면 압축이 해제되면서 프로그램이 설치되기 시작한다.


2. 설치 도중에 '설치를 위해 필요한 언어 선택' 화면이 나타난다. 이것은 한글을 모르는 외국인에게도 설치를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해준 장치이다.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물론 한국어를 선택한다.


3. 설치 옵션으로 '모두 설치', '사무용 설치', '사용자 정의 설치', '최소 설치'가 있다. 사무용은 일반 회사에서 많이 사용하는 글꼴 등이 포함된 것이며, 최소 설치는 나모 HWP 뷰어에서 가장 기본적인 부분만 설치하는 것이다. 사용자의 용도에 맞게 선택하면 된다.


4. 설치가 끝나면 PC를 재부팅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 이제 글 워드프로세서가 없는 사용자도 HWP 파일을 불러와서 읽을 수 있고 인쇄도 가능하다. 사용법은 매우 간단한데, 웹브라우저의 상단 메뉴에서 파일 → 페이지 열기로 HWP 파일을 불러오면 된다. 또는 HWP 파일을 마우스로 클릭한 후 드래그하여 웹브라우저로 드롭하면 웹브라우저가 실행되면서 바로 HWP 파일이 보여진다.


5. 웹브라우저 상단에 몇 가지 메뉴가 나타난다. '저장하기', 'HWP 불러오기', '인쇄하기', '페이지 이동하기', '쪽 윤곽 보기(제본 여백 포함)', '여백과 안내선 보기', '문서의 폭과 쪽 맞추기' 등의 기능들이 차례대로 위치해 있다. 문서 작성 기능은 전혀 없지만, HWP 문서를 거의 완벽하게 구현해 내기 때문에 문서를 보거나 상태를 확인하는데는 전혀 지장이 없다.

자료제공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