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기세포 배양 과정에서 분비되는 성장인자가 피부세포 활성화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2면

줄기세포를 이용한 신개념 화장품 케이셀이 개발됐다. 이정복(사진) 대표를 만나 줄기세포화장품 개발 뒷이야기를 들었다.

 - 케이셀에 함유된 나플렉스(Naflex) 7(KNCS 007)은 어떤 물질이며 어디서 추출한 물질인가.

 “나플렉스 7은 동의보감에 나오는 고유처방인 탁리소독음을 근간으로 개발된 복합 처방약물이다. 탁리소독음이란 옹저(癰疽)가 곪은 후에 기혈(氣血)이 허약하여 잘 아물지 않는 것을 치료하는 처방이다.”

 -나플렉스 7은 광주과학기술원(GIST)에서 개발한 것인가.

 “보건복지가족부에서 집행하는 한의학 선도 기술과제의 하나로 채택되어 개발된 원료로 GIST와 케이셀 개발팀 등이 참여하여 연구를 수행했다.”

 - 줄기세포 배양액을 이용한 물질이라면 어떤 원료의 줄기세포를 사용했는가.

 “줄기세포는 스스로 증식할 수 있고 여러가지 세포로 분화할 수 있는 세포를 말한다. 성체줄기세포는 인체조직을 이용하여 줄기세포를 분리하므로 배아줄기세포와 달리 윤리적인 문제가 없다. 현재 성체줄기세포는 여러가지 효과들이 확인되어 다양한 의학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성체줄기세포의 종류는 골수줄기세포, 지방줄기세포, 제대혈줄기세포가 있다. 특히 지방줄기세포는 VEGF, HGF, IGF, EGF, TGF-β와 같은 다양한 세포성장인자와 콜라겐, 파이브로넥틴 등의 세포외기질을 다량 분비한다.”

 - 케이셀에 들어가는 특허소재는 어떤 것이 있나.

 “원적외선이 방사되는 가운데 초음파 추출을 병행하는 방법으로 천연소재를 추출하여 정제한 소재를 화장품에 사용하며 초음파추출시스템이 특허등록 되어 있다. 또 기타 미백활성 펩타이드 소재, 여드름개선조성물특허 등이 있다. 나플렉스 7은 특허 출원 중이다.”

 - 지방줄기세포 배양액과 식물줄기세포 배양액의 차이는 무엇인가.

 “지방줄기세포는 동물성 인체유래 줄기세포이며, 식물줄기세포는 식물성 줄기세포이나 식물은 세포자체가 줄기세포라기보다는 캘러스(callus)라고 하는 것이 좋은 표현인 것 같다. 캘러스는 식물체에 상처가 났을 때 상처의 세포가 분열 능력을 회복하여 상처를 막고 비대해지는 연한 조직이다.”

 - 의학적으로 줄기세포 배양치료는 현행법상 불법인데 화장품 원료로 들어가는 줄기세포배양액은 허가했다. 차이점은 무엇인가.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안전기준에 적합한 인체유래 세포조직 배양액을 화장품 원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식약청 고시 제2010-99호) 따라서 제한적으로 화장품에 사용하도록 규정되어 있다.”

 - 케이셀의 원료에 인체유래줄기세포에서 추출한 배양액을 사용하는가.

 “케이셀은 줄기세포 중 인체유래 지방줄기세포를 사용한다. 인체유래줄기세포의 배양시 생성되는 세포성장인자의 함량을 정밀 분석하여 동일한 농도 비율로 재조합한 세포성장인자 조합을 이용한 제품은 티나셀이다, ”

 - 사용시 장점은.

 “지방줄기세포에서 분비되는 각종 성장인자, 사이토카인, 세포외기질 단백질 등의 여러가지 생리활성물이 피부세포 활성화에 도움을 준다.”

 - 타 줄기세포화장품과 케이셀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케이셀은 줄기세포 중 인체유래 지방줄기세포를 사용한 제품이며, 피부세포의 활성화와 피부대사 증진을 위하여 복합적으로 구성된 포뮬러가 장점이다. 어느 특정성분이 아닌 복합 포퓰러가 피부의 다양한 생리대사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 가장 효과적인 줄기세포화장품의 사용방법은 무엇인가.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본다. 피부가 재생되는 밤에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