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격공개! 마이크로소프트 X-BOX [1]

중앙일보

입력

지난 1월 열렸던 CES(Consumer Electronics Show)에서 특이한 디자인과 다양한 기능으로 많은 관심을 끌었던 마이크로소프트의 X-BOX가 11월 15일부터 미국 내 판매를 시작할 예정이다.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2 같은 콘솔형 게임기인 X-BOX가 게이머뿐 아니라 PC 사용자들의 관심까지 집중시키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에 하우피씨가 출시를 앞둔 X-BOX의 면면을 살펴보기로 했다.

X-BOX, PC 게임과 비디오 게임의 천하통일을 노린다?

출시를 앞둔 X-BOX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 회장 겸 수석 개발자가 X-BOX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는 소식에 전문가들은 일제히 X-BOX의 실패를 점쳤다. X-BOX와 비슷한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2가 이미 전세계적으로 1,500만 대 이상 팔려나갔고, 미국 게임기 시장의 75%를 점유한 상태이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이크로소프트는 판매 초기에 미국 시장에서만 약 60∼80만 대가 판매될 것이고, 연말까지는 약 150만 대 정도의 판매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장담하고 있다. 이미 유사 게임기들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상황에서도 엄청난 비용과 인력을 투자하며 X-BOX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는 과연 어떠한 비장의 무기를 숨겨두고 있는 것일까?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 회장이 지난 CES에서 X-BOX를 공개했다

게임 시장의 규모는 일반인들의 상상을 초월하는 수준이다. 할리우드 영화의 총 매출 규모보다 크다고 하니, 이 시장의 잠재력이 얼마나 폭발적인지 가히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일명 콘솔 게임이라고 불리는 비디오 게임과 PC 게임이 약 80 대 20 정도로 양분하고 있는 이 엄청난 시장에서 빌 게이츠가 출사표를 던진 분야가 바로 비디오 게임 시장이다.

사실 X-BOX를 단순한 비디오 게임기라고 보기엔 힘들다. 비디오 게임기로 포장되어 있긴 하지만 CPU와 하드디스크를 탑재하고 있어 대부분의 PC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X-BOX를 이용해 비디오 게임 시장과 PC 게임 시장을 한꺼번에 정복한다는 복안인 듯하다.

게임기의 한계를 초월하는 시스템 사양

X-BOX의 사양이 처음 공개되었을 때 사람들은 X-BOX를 어떻게 정의해야 할지 난감해했다. 기존 게임기보다 성능이 월등하게 우수한 CPU를 탑재하고 있고, 그래픽 카드 제조업체인 nVIDIA와 공동으로 제작한 XGOU라는 비디오 칩셋을 장착하고 있다. 여기에 DVD-ROM 드라이브와 6.4GB의 하드디스크까지 내장하고 있어, 기껏해야 128MB 메모리 카드가 고작인 다른 게임기들에 비해 저장 능력도 월등하게 우수하다. 이런 X-BOX 사양에 대한 사람들의 한결 같은 반응은 "이게 PC지 게임기야?" 하는 것이었다.

X-BOX, 플레이스테이션 2, 게임 큐브의 사양 비교

XBOX    

플레이스테이 2

게임 큐브

CPU 

733MHz  

249.912MHz 

405MHz Power PC

그래픽 성능

250MHz(nVIDIA)

147.456MHz

202.5MHz

메모리

64MB

32MB

43MB

메모리 대역폭

6.4GB/sec

3.2GB/sec

3.2GB/sec

폴리곤 성능

125M/sec  

66M/sec

6∼12M/sec

저장 장치

2∼5배 DVD, 10GB HDD
8MB 메모리 카드

4배 DVD
8MB 메모리 카드

1.5GB 디스크

오디오 채널

256

48

64

HDTV 영화

Yes

Yes

No

HDTV 게임

Yes

No

N/A

최대 해상도

1920×1080

1280×1024

N/A


현재 전세계 비디오 게임 시장에서 지존으로 군림하고 있는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2과 지난 9월 14일 본격 발매를 시작한 닌텐도의 게임 큐브

X-BOX는 일반 사용자용과 개발자들을 위한 SDK 키트(Software Development Kits)로 나뉘어 발매될 것으로 보인다. X-BOX보다 시스템 사양이 더 우수한 SDK 키트는 X-BOX에서 동작하는 게임들을 보다 다양하게 제작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다음은 X-BOX SDK의 시스템 사양이다.

XBOX SDK의 주요 시스템 사양. 이 정도면 웬만한 PC를 능가하는 사양이다.

XBOX SDK        

CPU 

펜티엄Ⅲ 733MHz 

메인보드

Intel VC820     

그래픽 프로세서 

nVidia Ge포스2 with 64MB DDR

메모리

128MB PC800 RDRAM

저장 장치       

6배속 DVD, 20GB HDD, 8MB 메모리 카드    

랜 카드 

Intel Pro/100 MB Ethernet card

오디오 채널

256

3D 지원 여부    

미디 지원 여부  

AC3 인코딩 여부

최대 해상도

1920×1080

HDTV 지원

컨트롤러

2개의 게임 패드

입력장치        

마이크로소프트 키보드 및 마우스

운영체제

윈도 2000 프로페셔널

개발 환경

X-BOX는 4개의 게임 컨트롤러 포트를 이용한 멀티플레이가 가능하고, TV나 홈 시어터 시스템과 연결할 수 있는 다중 오디오/비디오 커넥터가 기본으로 제공되며, 브로드 밴드를 통해 온라인 게임을 가능하게 하는 이더넷 포트(랜 포트)가 지원된다는 게 장점이다. 즉, X-BOX만 있으면 멀티미디어 및 인터넷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 별도의 장비를 추가할 필요가 없다는 뜻이다. X-BOX의 미국 내 출시 가격은 299달러가 될 전망인데, 이는 290달러의 플레이스테이션 2나 208달러인 게임 큐브에 비해 다소 비싼 가격이다.


위에서 찍은 X-BOX의 모습. 'X'라는 로고가 강렬한 인상을 준다.


X-BOX의 뒷모습. AV 출력 단자와 랜 카드 연결 단자가 있고,
왼편에는 냉각팬이 보인다.


전면부에는 프론트 로딩 방식의 DVD-ROM 드라이브와
컨트롤러 연결 단자가 자리잡고 있다.

글·전준형 기자 memory@howow.com
자료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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