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월남협상 중재요청-호지명, 인대통령에 서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1면

【뉴델리 9일 AP특전동화】공산 월맹 대통령 호지명은 인도의 「사르발티·라다크라슈난」대통령에게 월남의 평화를 회복하기 위해 중재역할을 해주도록 요청하는 서한을 보냈다고 이곳 월맹 총 영사관에서 9일 일찍 발표하였다.
【뉴넬리 8일 AP동화】인도정부는 호지명 월맹 대통령이 「라다크리슈난」인도 대통령에게 월남 화평 주선을 요청한 내용이 실린 2주전의 서한처리문제를 예의검토 중에 있다. 인도주재 월맹 총 영사관의 한 대변인은 8일 이 서한은 호지명이 지난 1월24일 각국수도에 발송한 수통가운데 하나라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호지명 이 인도는 3개국 국제감시위원단의 의장국가로서 평화회복에 특별한 책임을 져야한다고 말한 것으로 인용했다. 「라다크리슈난」대통령은 지금 「봄베이」에 체류중이며 「뉴델리」의 대통령측근자들도 그의 부재중에 이 문제를 논의할 것을 거절했으나 인도정부는 현재 우방국가들과 이 문제를 협의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편 인도내각은 이 문제를 연구했으며 내각의 긴급 소위원회도 검토를 가진바 있다. 소식통들은 서한이 접수된게 20일이 경과했지만 호에게 아직도 회한이 발송되지 않았다고 시사했다.
【워싱턴 8일 로이터동화】미국은 월맹대통령 호지명이 인도의 「라다크리슈난」대통령에게 월남평화회복을 주선해 주도록 요청했다는 서한내용을 속히 통고해주도록 요청했다. 8일 미 당국자들이 밝혔다.
【워싱턴 8일 UPI동양】미국 무성대변인은 8일 월맹대통령 호지명이 월남문제의 평화협상을 알선해주도록 요청한 각서를 「라다크리슈난」인도대통령에게 발송한데 관해 「워싱턴」의 인도대사관당국과 접촉 중이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