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뉴스]검색만족도 엠파스·다음 공동1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1. 엠파스 2년 연속 1위…네이버·라이코스·드림위즈·한미르 공동 3위

한국생산성본부가 실시한 2001년 1/4분기 업종별 국가고객만족지수(NCSI) 조사의 검색 포털 서비스 분야에서 엠파스, 다음커뮤니케이션이 68점으로 공동 1위를 차지했다. 엠파스는 지난 해에 이어 2년 연속 1위를 기록했으며, 올해 처음 조사 대상에 추가된 다음커뮤니케이션은 고객 충성도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공동 1위를 차지했다.

지난 해 공동 2위를 기록한 네이버, 라이코스 역시 올해에도 같은 점수인 66점을 받아 드림위즈, 한미르 등과 함께 3위를 차지했다. 야후, MSN은 각각 65점, 64점으로 7, 8위를 유지했다. 주목할 만한 점은 토종업체인 네이버, 다음커뮤니케이션, 엠파스 등의 점수가 해외 업체인 라이코스, 야후, MSN보다 높게 나와, 해외 업체가 많은 고객을 확보했음에도 여전히 강점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2. 냅스터 저작음반 차단 후 한 달 새 이용자 20% 감소

냅스터가 저작음반의 교환을 차단하라는 법원의 명령에 따라 차단장치를 설치한 이후 웹 사이트 이용자가 20% 가량 줄어들었다고 지난 달 26일(현지시각) 기술조사회사 주피터 미디어 메트릭스가 발표했다.

주피터 미디어 메트릭스는 지난 2월 1천5백만명이던 냅스터 애플리케이션 이용자들이 3월엔 1천2백만명으로 감소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주피터 미디어 메트릭스는 저작음반 차단장치 설치에도 냅스터는 여전히 가장 인기 있는 인터넷 회사들 중 하나로서 명성을 잃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조사회사는 또 베어쉐어, 에임스터 같은 냅스터 대체 공짜 온라인 음악 다운로드 소프트웨어 회사 쪽으로 이용자들이 급격히 몰려들고 있는 현상도 소개했다.

3.한국 커뮤니케이션 사이트 아시아 톱10 가운데 8개 차지

인터넷 마케팅 리서치 기업 넷밸류가 지난 2월 한 달 동안 조사한 아시아 지역 인터넷 이용 행태에 대한 분석 결과 아시아 톱10 커뮤니케이션 사이트 가운데 8개가 한국 사이트인 것으로 조사됐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하이홈닷컴이 아시아 전체 유니크 방문자 수 4백84만7백90명으로 아시아 지역 톱20 커뮤니케이션 사이트 가운데 1위를 차지했으며, 다음으로 4백54만4천3백50명의 인터피아98, 3백66만9백20명의 컴내꺼, 3백43만8백10명의 아이러브스쿨, 2백96만1백20명의 세이클럽 순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 홈피(hompy.com), 다모임(damoim.net), 프리챌(freechal.com)이 8위 안에 모두 진입했다.

자료제공 : i-Weekly(http://www.iweekly.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