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32 멀티스레드 프로그래밍

중앙일보

입력

구매하기
  • 저자:애런 코헨 , 마이크 우드링
  • 출판사:한빛미디어
  • 발행일:2001-03-15
  • 최근 윈도우 95, 98과 NT 또는 리눅스처럼 멀티스레드를 지원하는 운영체제가 증가해서 좀더 쉽게 스레드를 이용한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게 되었다. 멀티스레드 프로그래밍은 고급 프로그래머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프로그래머에게도 기본적인 기술로 관심을 얻고 있으며, 이제 멀티스레드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래머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기술로 자리잡고 있다.

    이 책은 Win32의 멀티스레드 프로그래밍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는 전문 서적이다. Win32가 POSIX 스레드와 같은 표준적인 스레드를 지원하고 있지는 않지만, Win32 스레드에 사용되는 뮤텍스, 세마포어와 같은 동기화 기법들은 일반적으로 스레드를 지원하는 운영체제가 제공하는 공통적인 개념이다. 따라서 멀티스레드 프로그래밍에서 중요한 것은 문법이 아니라 스레드의 동작 원리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기 때문에 스레드 프로그래밍의 기본 요소와 핵심 개념을 깊이 이해하고, 나아가서 리눅스, 유닉스와 같은 다른 플랫폼에서도 스레드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기본 소양을 얻을 수 있다.

    이 책은 스레드 프로그래밍에서 가장 중요한 동기화 부분에 대부분의 지면을 할애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Win32 스레드를 C++ 클래스 라이브러리로 재구성하여 Mcl이라는 라이브러리를 제공하고 있다. 이 라이브러리를 제공함으로써 훨씬 쉽게 멀티스레드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고, 디버깅하는데 필요한 시간을 줄일 수 있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수많은 예제를 제공한다는 점에 있다. 먼저 기본적인 개념을 설명하고, 대부분의 경우에 간결한 예제 프로그램을 덧붙여서 제공한다. 실제로 이런 예제 프로그램을 실행해보면 좀더 쉽게 멀티스레드 프로그래밍의 개념에 접근할 수 있다.

    * 이 책이 제시하고 있는 내용

    - 윈도우 운영체제가 스레드를 다루는 방법
    - Win32 API 멀티스레딩 도구
    - 스레드에 안전한 동적 연결 내장 함수(DLL)를 제작하는 기법
    - 스레드 동기화의 고급 기법
    - 스레드 동기화의 기본 시나리오
    - 멀티스레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작하는데 사용하는 공통된 디자인
    - 멀티스레드 응용 프로그램의 오류 수정 작업

    자료제공:와우북(http://www.wowbook.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