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웹 컨텐트 전략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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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저자:마이란 톰슨
  • 출판사:안그라픽스
  • 발행일:2000-12-20
  • 지난 몇 년 사이에 월드와이드웹은 전통적인 소매업 모델을 뒤집었다. 성공적인 웹 컨텐트 전략은 여러분의 비즈니스, 어플리케이션, 네트워크 지형을 온라인 고객이라는 전혀 새로운 유형의 고객들의 요구에 맞게 어떻게 바꿀 것인가를 설명해준다. IT전문가들이나 시스템 전략가들을 위한 가이드북인 이 책은 전자상거래의 비즈니스 모델을 정의하고, 디지털 경제가 요구하는 사항과 얻을 수 있는 혜택과의 관계를 밝히면서 자신의 비즈니스 환경에 맞게 적용하는 문제를 다룬다.

    성공적인 웹 컨텐트 전략은 컨텐트 기반의 비즈니스를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부가 가치 정보에 대해 설명한다. 새롭게 떠오르는 디지털 자산과 소비자 커뮤니티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함께 Priceline.com, TheStreet.com, Salon, Yahoo!, Amazon과 같은 성공한 인터넷 기업들의 사례 연구를 통해 이들 혁신적인 기업들이 온라인 사용자들의 요구를 이해함으로써 어떻게 매출을 올리는지를 설명한다. 또한, 개인 맞춤 서비스, 사생활 보호, 지불 등 전자상거래의 떠오르는 핵심 이슈들을 다룬다.

    - 컨텐트 사이트에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전자상거래의 비즈니스 모델
    - 온라인 소비자들의 브라우징과 네비게이션 습관에 부합하는 목표와 비즈니스 문제들 해부
    - 디지털 경제를 실행하고 관리하는 데 이용할 수 있는 기술들
    - 인터넷상으로 제품을 배달하는 데 필요한 기술적인 어려움에 대한 심층 보고

    * 본문 중에서
    기본적으로 서비스의 향상은 컨텐트 제작자와 웹사이트 방문객들간의 거래 가능성을 높여준다. 서비스 향상은 온라인 이용자들로 하여금 그 사이트를 다시 찾게 하고, 더 나아가 한두 번(혹은 그 이상) 제품을 구매할 유인을 제공한다. 서비스 향상과 가치교환은 그렇게 새로운 개념은 아니다. 두 개념 모두 기본적인 고객 서비스의 대전제들이다.

    여기서 새로운 것은 사고방식이다. 즉, 웹사이트들이 오늘날 직면하고 있는 문제들(한번 들렸다가 금방 사라져버리는 방문객들을 단골 고객으로 만드는 문제) 중 많은 부분이, 결코 복잡한 기술을 통해서가 아니라 좋은 컨텐트와 서비스에 의해 해결될 수 있다고 보는 사고방식이다. 인터넷 경제에서 ''killer app''은 온라인 세계를 급격히 뒤바꾸었던(혹은 뒤바꿀) 개념이나 응용프로그램들을 지칭하는 용어이다.

    전자우편이나 웹 브라우저들은 모두 ''killer app''이다. 이들은 사람들이 상호작용하는 방식이나 인터넷을 사용하는 방식을 완전히 바꾸어버렸다. 어떤 웹 제작자라도 자신의 사이트에서 컨텐트와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에게 격조 높은 경험을 제시할 수 있게 자신만의 killer app를 구축할 수 있다. 서비스의 향상을 위해서는 웹사이트 디자인과 하부 구조의 재구축, 그리고 경영 전략의 개선이 필요하다. 킬러 컨텐트(killer content)를 제공한다는 것은 전자상거래와 같은 일차적인 경영 전략으로부터, 인터넷 전쟁에서 꿋꿋이 살아남을 수 있는 다차원적인 경영 전략으로 이전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추천글
    성공적인 웹 컨텐트 전략은 신경제에서 비즈니스 리더들이 해야할 역할이 무엇이며 수익성 있는 비즈니스 모델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에 대해 명쾌하게 해설한 책이다. 온라인 판매에 대한 화려한 전략에 초점을 두기보다 마이란은 온라인 상에서 차세대 비즈니스 모델을 가능케하는 기반에 대한 분석을 통해 독자들에게 최고의 사례를 바탕으로 온라인 비즈니스의 청사진을 제시한다. - 제레미 알레어(CTO,Allaire Corporation)

    이 책은 웹 상에서 고객들과의 가치교환에 성공할 수 있는 최고의 비즈니스 전략을 선보인다. 전자상거래에 대해서 잘 모르거나 웹 기반의 비즈니스를 확장할 계획이라면 이 책이 바로 당신을 위한 책이다. - 윌리엄 래드클리프(코르비스 기술 이사)

    * 저자 소개
    마이란 톰슨: 케이블 방송에 인터랙티브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인 DIGEO BROADBAND의 전자상거래 프로그래밍 이사로서 인터랙티브 TV를 위한 새로운 상거래 모델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DIGEO에 오기 전에 Qpass에서 웹에서 디지털 컨텐츠 판매를 위한 인프라스트럭처를 구축했다. Web과 TC를 위한 상거래 모델을 개발하기 전에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Commerce Server, Transaction Server, COM+ 기술의 프로그래밍 매니저로 일했다. Microsoft System Journal과 Microsoft Internet Developer 잡지에 다수의 글을 기고했다. 현재 워싱턴州 시애틀에 살고 있으며 mailan@earthlink.net로 연락하면 된다.

    * 역자 소개
    최정규: 서울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서울대 대학원 경제학과 석박사과정 수료 후 현재 미국 암허스트 소재 매사츄세츠 주립대학 경제학과 박사과정 재학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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