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의 시장 1위 고수 전략 ‘개발자를 지원하라’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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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들은 팜의 새로운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통해 혁신적인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더욱 빨리 시장에 내놓을 수 있게 됐다. 애널리스트들은 지금이 바로 호기라고 말한다.

팜은 통합 방식의 핸드헬드 컴퓨팅을 강조하는 1억 달러 상당의 광고 캠페인에 이어, 최근 개발자들이 좀더 광범위한 소비자 제품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플러그드인@팜(PluggedIn@Palm)이라는 이 프로그램은 컴팩 컴퓨터, 핸드스프링, 소니 등과의 경쟁에 직면한 팜이 자사의 팜 운영체제와 팜 장비 등의 수요를 촉발하기 위해 고안됐다.

NPD 인텔렉트(NPD Intelect)가 내놓은 가장 최근의 시장 점유율 수치에 따르면, 팜은 장비 시장의 70% 이상, OS 시장의 80% 이상을 장악하면서 아직까지 핸드헬드 시장을 석권하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비평가들은 팜이 혁신을 지속하지 않을 경우 시장 점유율이 줄어들 것이라고 경고한다.

팜을 본받아 핸드스프링, 소니, 그리고 MS의 포켓 PC OS용 하드웨어 제조업체들인 컴팩 컴퓨터, 휴렛팩커드를 비롯한 모든 기업들도 PDA 개발을 강조하고 있다.

팜의 시장개발 담당 이사인 폴 리퍼는 회사측도 이런 메시지를 이해하고 있다고 밝혔다. 리퍼는 “팜 플랫폼을 위해 일하는 개발자들이 12만 명이고 솔루션은 100여 개나 된다. 이는 우리가 시장을 장악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고 말하며 “따라서 다음 단계로 개발자들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 조직내에서 제품을 설계하는 대신, 우리는 전문가들이 제품을 만들고 팜 플랫폼을 확대시키도록 만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팜을 본받아 핸드스프링, 소니, 그리고 MS의 포켓 PC OS용 하드웨어 제조업체들인 컴팩 컴퓨터, 휴렛팩커드를 비롯한 모든 기업들도 PDA 개발을 강조하고 있다.

ARS 애널리스트인 매트 사전트는 “팜은 플랫폼 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것은 모든 기업에게 의미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IDC 애널리스트인 케빈 버든은 새로운 개발 프로그램이 나올려면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계획상에 부족함 있다

버든은 “팜은 개발자 커뮤니티를 육성하는데 그다지 성공하지 못했다. 하지만 이번 신규 프로그램은 개발자들이 팜을 공동 마케팅하고 브랜드를 만들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대단히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그는 이 프로그램이 그다지 유용하지 못하다며 “개발자 커뮤니티를 조직하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지만 이번 프로그램은 계획면에서 부족함 있다. 이 전략에 포함되지 않았지만 개발자들이 좀더 협력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역할을 담당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팜은 새로운 프로그램이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그것을 발전시키기 위한 자료 수집, 제작, 보급, 제품 마케팅 등 전 과정에서 개발자들에게 매우 유용하다고 주장한다.

코렉스 테크놀로지(Corex Technologies)의 카드 스캐너, 이스트만 코닥(Eastman Kodak)의 카메라, 마젤란 시스템(Magellan Systems)의 GPS(Global Positioning System)를 비롯한 14개의 제품들이 이미 이번 개발 프로그램에 출품됐다. 리퍼는 이미 시장에 출시된 100가지 팜 애플리케이션들은 향후 다른 제품들과 혼용될 수 있도록 변경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우리가 돕는다

팜은 개발자들이 우표 크기의 SD(Secured Digital) 확장 슬롯을 활용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 확장 슬롯은 2000년 상반기에 출시된 것으로 현재 핸드헬드 장비의 시리얼 포트를 통해 사용 가능하다.

SD 카드용 슬롯은 블루투스 가능 라디오 카드 같은 입/출력 장비도 수용한다. 소비자들은 SD 슬롯과 시리얼 연결 장치를 갖춘 미래의 팜 장비들을 통해 주변 장치를 추가하고 MP3를 비롯한 광범위한 형태의 컨텐츠를 추가할 수 있다.

회사측에 따르면, 이 프로그램은 개발자들이 최근의 컴포넌트 부족을 극복하고 개발에 필요한 소량의 컴포넌트를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한다. 팜은 소규모 개발 업체들이 팜 웹사이트를 통해 제품을 공급하게 함으로써 신제품 보급에도 애쓰고 있다.

팜은 소비자들에게 플러그드인@팜 프로그램 하에서 개발되는 장비들이 어떤 것인지 알려주기 위해 ‘Designed for Palm Handhelds’이라는 로고를 만들고 있다. 소비자들은 이 로고를 통해 팜과 호환되는 제품인지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이 로고의 런칭과 플러그드인@팜 프로그램에 대한 좀더 자세한 사항들은 오는 12월 11일부터 캘리포니아 산타클라라에서 열리는 팜소스 2000(PalmSource 2000)에서 알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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