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USINESS 성공신화 시스코시스템즈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구매하기저자:혼조 슈지 외출판사:모색발행일:2000-01-25전자상거래의 황제라고 불리우는 존 챔버스. 그는 현재 초고속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는 시스코시스템즈사의 CEO(최고경영자)다. 시스코시스템즈사는 인터넷 신화의 탄생지 실리콘 밸리에 있는 세계 최대 컴퓨터통신장비 제조업체이다.

시스코시스템즈가 주목받는 가장 커다란 이유는 대기업임에도 불구하고 네트워크를 활용함으로써 고성장을 창조하였다는 것이다. 이것은 급격하게 변신에 변신을 거듭하고 있는 인터넷혁명 속에서 새로운 경영모델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지 않을 수 없다.

최고경영자인 존 챔버스는 공격적인 경영으로 고속 성장을 주도해왔는데, 그는 무엇보다 다양한 수단으로 고객을 지원하면서 빠르고 효과적으로 고객에게 응답하라고 강조하고 있다. 고객에 맞는 의사 소통 방법으로 대화하고, 고객의 시간과 돈을 절약해주라고 말하며, 또한 사후 서비스에도 충실하라 일러주고 있다. 이것이 그가 제시하는 전자상거래의 핵심원칙이다.

컨설팅의 귀재들인 저자들은 이른바 ''인터넷형 경영''이라고 불리우는 이 회사의 경영구조를 실적평가, 인력경영, 조직, 정보흐름이라는 네 가지 키워드로 분석하고 있다. 이 책에서 보여주는 경영 모델과 많은 자료들은 거침없이 밀려드는 인터넷의 격랑 속에서 한국 기업이 나아가야 할 목표를 명확히 제시해 줄 것이다.

[추천하는 글]

전자상거래의 새물결에 있어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시스코시스템즈가 인터넷 회선을 할당해주는 라우터 판매방식이다. 고객들은 인터넷에서 제품의 검색과 주문, 기술 지원과 애프터서비스까지 모두 해결하고 있다.
- 뉴욕타임즈

시스코시스템즈가 요즘 추세로 성장한다면 머지않아 마이크로소프트도 제칠 수 있을 것이다.
- 로이터통신

1992년 세계 20대 기업에는 IT 관련 회사를 찾을 수가 없었다. 1999년 10대 기업을 보면 IT 관련 회사는 마이크로소프트, 인텔, 시스코, 루슨트로서 10개 중의 4개를 차지하고 있다. 정말 놀랍다! 그 중에서도 시스코가 대표적이다. 나는 5∼6년 전에 일본에서 시스코에 대한 글을 읽고 투자하기 시작했다. 당시 미국 시스코의 매출은 3억 달러였으며 시장가치는 30억 달러였다. 지금 시스코의 가치는 3조 5,000억 달러로 인텔이나 IBM보다 더 크다.
- 손정의 (일본 소프트뱅크 대표)

[저자소개]

혼조 슈지
현재 혼조 사무소 대표 겸 미국 제네럴 애틀랜틱 파트너스 (소프트웨어와 인터넷 전문 투자육성회사)의 고문으로 있다. 그는 도쿄대학 공학부를 졸업하였고, 펜실베니아대학에서 경영학 석사(MBA)를 받은 이후 보스턴 컨설팅 그룹, 미국 컴퓨터 사이언스 코퍼레이션, CSK, 세가 그룹 등을 두루 거친 탁월한 컨설턴트로 명성이 높다.

사내 창업연구회를 창설하여 기업가 정신과 이노베이션을 연구하여 그 성과를 미국과 일본에서 발표하였고, 미국과 일본의 저널에 다수의 글을 기고하고 있다.

주요 공저로는 <네트워크 조직의 행동혁신>, <일본식 경영을 망각한 일본 기업에게>, 등이 있다.

멘조 히로시
현재 메켄나 그룹 파트너로 있다. 그는 도쿄대학 이학부와 동 대학 석사과정을 수료한 이후 매사추세츠 공과대학(MIT)에서 공학석사를 받았다. 코니카, MIT 마이크로시스템즈 기술연구소, 보스턴 컨설팅 그룹 등을 거친 유명 컨설턴트이다. 미국 실리콘밸리에 본거지를 두고 선진기업의 IT를 축으로 한 E-Business 개발 및 경영 개혁 컨설팅에 주력하고 있다.

잡지 등에 다수의 글을 기고하고 있으며, 주요 공저로는 <고객가치 창조의 마케팅 전략>, <일본식 경영을 망각한 일본 기업에게>, <벤처스 인프라> 등이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