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서울여대, 논술 우수자 247명 뽑아…자료·도표 분석 문제 나와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10면

이숭원 입학관리처장

서울여대 2012학년도 수시 3차 모집 원서접수 기간은 11~14일이다. 수시 3차 모집은 수능 시험 후 원서접수와 전형이 실시되며, 입학사정관 전형인 학업능력우수자 전형과 비입학사정관 전형인 논술우수자 전형이 있다. 학업능력우수자 전형에서는 325명을 선발하고, 논술우수자 전형에서는 247명을 뽑는다. 학업우수자 전형과 논술우수자 전형에서는 기독교학과와 예·체능계열이 제외된다.

 학업우수자 전형은 학생부만으로 1단계에서 모집단위별 5배수의 면접대상자를 선발한다. 2단계에서는 1단계 통과자를 대상으로 학생부 없이 서류평가와 심층면접을 진행한다. 실질반영비율은 서류평가 30%, 심층면접은 70%다. 논술우수자 전형은 논술과 학생부의 일괄합산점수로 합격자를 선발한다. 실질반영비율은 논술 50%, 학생부 50%다. 모집단위별 전 지원자를 대상으로 논술고사를 실시한 후 최저학력기준 충족자 중에서 총점 순으로 뽑는다.

 수시 3차 모집 전형은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있다. 수능 시험 성적이 4개 영역 중에서 2개 영역 이상은 3등급 이내여야 한다. 단, 수리 ‘가’형과 과학탐구영역은 4등급 이내도 가능하다. 탐구영역(사회, 과학, 직업탐구)은 상위 2개 과목의 등급 평균을 반영하며, 제2외국어와 한문은 탐구과목의 한 과목으로 인정된다.

 학생부는 학년별 가중치 없이 학년별, 모집단위별 반영교과에 해당하는 과목 중 서울여대가 인정하는 전 과목의 교과 등급을 서울여대의 등급 변환 점수표에 의해 점수화해 반영한다. 서류평가는 학생부, 자기소개서, 전형별 제출서류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반영한다. 서류평가에서는 학생부를 통해 지원 모집단위에 필요한 교과 이수상황, 성적 등을 확인한다. 지원자가 작성한 자기소개서, 전형별 제출 서류 등을 통해 자기주도학습능력, 공동체정신, 전공에 대한 관심과 목표의식 등을 평가한다.

 심층면접은 지난해와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한다. 지원자는 면접 장소에 들어가기 전 준비된 장소에서 개인별로 주어진 3~5개의 면접 문제를 받는다. 약 25분 동안 검토·정리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진 뒤, 이를 기초로 10분 내외의 다대일 심층면접이 실시된다. 심층면접에서는 기초학업수행능력, 전공수행능력, 자기주도학습능력, 의사소통능력, 긍정적 가치관 등을 평가한다.

 논술은 정상적인 고등학교 교과과정 범위에 맞춰 사고력, 논리적 이해력 등을 평가할 수 있는 문항이 출제된다. 인문사회계열과 자연계열로 구분해 실시하며 2개 문항으로 나눠 실시한다. 문항 1은 자료와 도표를, 문항 2는 제시문을 분석해 견해를 제시하는 방식이다. 논술고사는 90분 동안 진행된다. 지난해 논술과 면접 기출문제는 서울여대 입학관리처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참고할 수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