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화장품 판매 크게 신장될 듯

중앙일보

입력

전문가들의 예측에 따르면 중국의 화장품 판매는 매년 12.9%내외의 성장을 지속하여 2010년에는 매출액이 800억위안에 달할 것이라 한다. 또한 젊은여성으로 국한되어 있는 화장품 소비계층이 보다 확대되고, 수요도 세분화되면서 새로운 소비성향을 띨 것으로 전망된다. 다음은 예상되는 화장품의 새로운 소비성향이다.

1. 전문 화장품 시장 지속 상승

2000년 현재 중국에는 약 10만여개의 미용실 영업중이며 북경시에만 3천여개가 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시중 미용실에서 사용중인 화장품은 질이 떨어지는 저급품으로 이용자들이 꺼리고 있다.

최근 실시된 조사에 따르면 도시 여성의 63%는 지금보다 돈을 조금 더 쓰더라도 믿을수 있는 제품을 사용하는 전문 미용실을 이용하겠다고 답변하였다.

2. 운동전용 화장품 시장 급부상

현재 일부 소수 특정계층만 사용하고 있는 운동 전문 화장품 시장이 급부상할 것이다. 이는 최근 사람들이 환경, 건강 등 삶의 질문제에 보다 많은 관심을 쏟고 있어 살균, 방한, 방취(防臭), 보온, 자외선차단등 기능성을 가진 운동 전용 화장품에 대한 소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동 시장은 현재까지 업계간 경쟁이 치열하지 않아 시장진입 시기에 따라 업계 판도가 결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3. 천연화장품 시장

알로에, 비타민등이 들어 있는 영양 화장품의 경우 가격은 타제품에 비해 高價지만 판매는 호조를 보이고 있다. 또한 해양식물, 약초, 열대우림 작물등을 첨가한 천연화장품의 경우 현재 구미 선진국에서 소비자의 환영을 받고 있는 데 중국에도 머지않아 상륙할 것으로 예측된다.

생물공학, 화학분야의 기술 발달로 동 분야에서 개발한 기능성물질을 원료로 사용하는 화장품도 새로운 수요를 유발할 것으로 보인다.

4. 아동화장품 시장 성숙기 진입

중국에서 생산중인 아동 화장품은 뛰어난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으나 제품 종류가 풍부하지 않을 뿐만아니라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가 미흡하여 몇몇 품종의 대량생산 수준에 그치고 있다.

젊은 부부들의 경우 하나뿐인 자녀를 위해 아동용 화장품 구매의사는 다분하지만 적당한 제품을 찾기가 쉽지 않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그만큼 아동화장품 시장의 잠재력은 막대한 것으로 전망된다.

5. 중노년 화장품 시장
  
중국의 50대이상의 중노년 여성에게는 노화지연 및 방지, 주름살 제거등 연령과 피부특성에 맞는 중노년 화장품이 절대 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최근 중국의 화장품 수입현황>
                   (단위:US$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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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S CODE  1997년    1998년    1999년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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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02  2,090 28.8  2,489 29.0  4,149 32.4
3301  2,308 31.8  2,402 28.0  3,726 29.1
3304  1,801 24.8  2,264 26.4  2,491 19.4
3307   351  4.8   418  4.9  1,025  8.0
3305   408  5.6   705  8.2   889  6.9
3306   222  3.1   167  1.9   363  2.8
3303   80  1.1  142  1.7   178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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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중국해관통계 각년호

(경공보(輕工報))

* 본 정보는 한중경제교류중심 제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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