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후원 안내사이트 `도우미넷'

중앙일보

입력

인터넷을 통해 대구지역의 자원봉사 및 후원 대상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공익사이트가 개설됐다. 대구시종합자원봉사센터가 최근 개설한 도우미넷(www.douminet.net)은 `마음은
굴뚝같지만 쉽게 행동에 옮기지 못하는'' 대다수의 시민들을 자원봉사의 세계로 안내하는 전문 사이트를 자임하고 있다.

이 사이트는 자원봉사 또는 후원이 필요한 이웃들의 딱한 사정을 소개하는 한편 자원봉사센터, 사회복지관, 아동.노인.장애인 시설, 쉼터 및 무료급식소, 관공서 등 190여개 단체의 웹사이트를 링크해 놓고 았다. 시민들은 소개된 사연을 열람하거나 웹사이트를 둘러본 후 원하는 곳을 선택,온라인으로 자원봉사 및 후원 신청을 하면 도우미넷이 도움이 필요한 이웃이나 단체로 연결해 준다.

이 사이트에는 또 자활지도, 도시락 배달, 노인 말벗 등 구체적으로 자원봉사자를 찾는 단체들과 모범적으로 활동중인 자원봉사자 및 단체 등을 소개하고 있다. 이 사이트가 개설된 동기는 각종 사고 및 재해가 발생했을 때 발휘되는 시민들의 참여정신이 언론매체 등을 통해 일시적으로 소개될 뿐 지속적으로 유지되지 못했다는 자성에서 비롯됐다.

도우미넷 관계자는 "자원봉사나 후원 활동에 참여하고 싶어도 마땅한 방법이나 연결고리를 찾지 못하는 시민들이 적지 않다"면서 "이들의 잠재적인 참여정신을 일깨우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