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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마케팅] 넥타이 코디 인터넷서 해요

중앙일보

입력

1996년 데이빗 프레이저 워커(37) 와 마틴 브라이티(33) 는 홀리데이 앤 브라운이라는 회사에서 넥타이 판매담당자로 성공 가도를 달리고 있었다.그러나 경기 불황으로 삭막한 구조조정 바람이 불자 두 사람은 하루아침에 거리로 쫓겨나고 말았다.

워커와 브라이티는 좌절하지 않았다. 그동안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손으로 만든 실크 넥타이만 파는 헌터스 파트너십이라는 회사를 영국의 고급 양복점가 새빌거리에 차렸다.

디자인은 대부분 전통적인 영국풍을 딴 점잖은 것으로 했다.그들은 천연소재만 쓰고 안감을 모직으로 대는 등 넥타이 고급화에 힘썼다. 값은 한개에 70달러로 비싼 편이었다. 하지만 영국은 물론 스칸디나비아.미국 등지의 소매점에 불티나게 팔려나갔다.

지난해 말에는 ''럭셔리타이스닷컴(www.Luxuryties.com)'' 이라는 사이트를 개설했다. 이곳에서는 자기가 선택한 넥타이가 어떤 색깔의 와이셔츠와 어울리는지 맞춰볼 수 있다.

남자들이 가장 많이 입는 흰색.하늘색.분홍색.줄무늬 와이셔츠 등 여러 가지 견본이 마련돼 있다. 직접 보지 않아도 어떤 와이셔츠와 어울릴 지 가늠해 볼 수 있다. 스캐너가 있다면 자기가 가지고 있는 셔츠를 입력할 수도 있다.

브라이티는 "인터넷 상에서는 넥타이를 아무리 여러 개 늘어 놓고 색깔을 맞춰보아도 점원이 눈치를 안 줘 마음이 편하다" 고 말했다. 초보자도 사이트를 다루기 쉽게 꾸며져 있다 보니 두달 만에 히트 건수가 8만6천건에 달했다.

이들은 전세계 고객을 상대로 장사를 하면서 디자인 패턴 개발을 위해 각국 문화를 연구해 나갔다.

그 결과 일본인은 칼 문양을 싫어하는 대신 귀여운 강아지.곰 그림을 좋아한다는 사실을 알았다. 중동사람들은 십자가와 별 모양이라면 질색이다.

사이트에서 셔츠와 넥타이를 맞춰볼 수 있게 한 아이디어와 문화 특색을 살린 디자인이 헌터스 파트너십의 성공 비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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