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력을 통한 속기사와의 소통으로 속기발전에 이바지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디지털영상속기 기술외 스마트 속기 기술 및 어플 개발로 기술력에서 앞서고 있는 (주)소리자바

디지털영상속기를 개발하며 국내외 속기분야에 있어 큰 획을 그으며 속기사들의 업무환경 개선 및 속기 저변확대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 디지털영상속기 업체인 (주)소리자바(www.sorizava.co.kr)가 꾸준한 기술력으로 현직 속기사 및 속기사 지망생들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지난 6월 국내 전현직 속기사 및 예비 속기사들을 한자리에 모아 속기사들의 노고를 치하하고 발전하는 자리를 마련했던 (사)한국디지털영상속기협회의 ‘속기인의 날’ 행사를 지원한데 이어, 7월에 있었던 세계 속기인들의 축제인 인터스테노 행사에서 디지털영상속기를 세계에 알리며 국내 속기기술을 세계에 선보이며 속기 발전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소리자바의 이러한 행보는 디지털영상속기 기술을 통해 속기업계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 현실에서 단순히 자신들의 발전만을 위해서가 아닌 속기업계와 속기사들 간의 공존을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 디지털영상속기 소리자바의 속기교육 앱 ‘약오르지’와 현장에서 이용되고 있는 원격지원 교육

소리자바 기술팀 강상규 과장은 “속기분야에 있어 기술면에서는 단연코 소리자바를 따라올 업체가 없다고 자부한다. 소리자바는 세계최초로 디지털영상속기 기술을 개발한데 이어 스마트 기기를 통한 속기활용 및 속기장비 최초로 태블릿 PC에 연동하여 속기록을 작성할 수 있는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보다 나은 속기환경을 만들어 나갈수 있도록 기술개발에 꾸준히 노력할 계획이다.”며 포부를 밝혔다.

실제로 소리자바는 디지털영상속기 기술개발에 이어 스마트 기기와 연동을 비롯 속기교육 앱인 ‘약오르지’ 등을 개발하는 등 전 세계 속기분야 발명특허 및 출원기술을 최다보유하고 있어 속기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2009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검찰내 속기사 양성교육을 비롯 국립특수교육원에서 주관하는 청각장애대학생을 위한 원격지원교육센터 구축 사업등에 선정되며 이미 다양한 분야의 굵직한 사업에서 인정받고 있다.

특히 속기교육분야에 있어서도 과거 학원위주로 진행되던 속기교육을 온라인 화상강의로 정착시켜 큰 호응을 얻었으며, 소리자바 넷스쿨 라이브는 매년 속기사 국가자격 취득자가 늘고 있어 속기분야에 많은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러한 앞선 기술력과 인력을 바탕으로 화상강의 분야에서도 타 업체가 따라오게 하는 속기 기술을 보유함으로써 속기인력의 확보와 함께 머지않아 디지털영상속기사들의 위치는 더욱 확고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당장에 명확하지 않은 취업률이나 합격률과 같은 수치에 혼동하여 자칫 잘못된 결정을 하는 속기사 지망생들이 없도록 현망함을 가져야 할 시점이다.

<이 기사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르며,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