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양악수술 악간고정, 안전하게 진행하려면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근래 자주 회자되고 있는 양악수술은 위 아래 턱의 위치와 크기를 교정하는 수술이다. 치과 구강악안면외과(구강외과)에서 주걱턱, 안면비대칭, 돌출입, 무턱, 긴얼굴을 동반하는 부정교합을 치료하기 위해 시술되는 수술치료법이다.

양악수술은 턱과 치아의 기능에 변화가 생기는 수술로, 일반적인 성형수술과 달리 수술 후에 기능적인 안정성을 회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턱과 치아는 씹고 말하고 삼키는 삶의 질과 직결된 기능을 수행하는 기관이다. 위즈치과 김기정 원장은 양악수술 후 회복기간을 무리하게 단축해 수술 결정을 쉽게 하도록 하기 보다는 좀 더 안전하고 안정적인 결과를 위한 절차를 충분히 거쳐야 하는 수술 계획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한다.

▶ 양악수술 후 기능적인 회복을 돕기 위한 악간고정
양악수술은 기능적인 회복을 최우선으로 하는 수술이다. 수술 전 후에는 교정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며 수술 후 일정 기간 동안 치아를 고정시켜두는 ‘악간고정’ 과정을 거치는 것이 필요하다.

‘악간고정’이란 수술 전에 치아에 부착한 장치를 이용하여 위 아래 턱의 위치를 고정해주는 과정이다. 이 과정은 정상적인 교합의 조건을 갖춘 하악골 운동을 유도함으로써 빠른 시기에 턱의 기능이 회복되고 안정적인 위치에 고정되는 것을 도와 수술 후 다시 입이 벌어지는 현상이나, 회귀 성향 등 장기적인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 필수적인 과정이다.

턱의 위치가 달라지는 턱교정 수술 이후에 악간고정이 필수적인 것은, 뼈를 둘러싸고 있는 연조직과 근육도 턱뼈의 변화에 적응하도록 도와야 하기 때문이다. 턱뼈, 연조직, 근육이 모두 새로운 위치에, 수술받은 사람에게 가장 편안하도록 자리 잡아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수술 후 악간고정이 필수적인 것이다. 양악수술 전문병원에서 악간고정을 고집하는 것은 환자의 빠른 회복과 정상적인 기능회복을 앞당기기 위한 것이다.

▶ 환자의 회복을 최우선으로 하는 수술 계획 세워야
악간고정은 위험하다는 생각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김기정 원장은 악간고정을 실시하는 시기를 조절하면 전혀 위험하지 않고 환자의 빠른 회복을 도울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악간고정은 환자에게는 지루하고 불편한 과정일 수 있지만, 수술의 목적인 기능의 안정적인 개선을 위한 필수과정이므로 이 부분을 생략하여 환자가 원한다고 하여 안정적이지 못한 방식을 제시하기 보다는 환자와 소통하며 필요한 과정에 대해 충분히 이해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양악수술은 기능과 외모 모두를 개선하기 위한 수술이다. 그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라면 환자를 위한 계획과 치료과정을 정확히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겠다.

- 도움말 : 위즈치과 김기정 원장

<이 기사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르며,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