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바이오벤처' 지원펀드 추진

중앙일보

입력

21세기 전략산업인 생물산업의 육성을 위해 연내 전문펀드가 조성되고 ''생물산업 발전 기반조성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며 내년부터 생물산업 인프라구축 5개년 계획이 추진된다.

산업자원부는 22일 김영호 장관 주재로 업계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토론회를 갖고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생물산업 발전 종합대책''을 확정.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2010년 세계 6위권의 생물산업 선진국으로 도약하는 것을 목표로 생물산업 성장환경 조성산업화 지원을 위한 인프라 확대기술혁신을 위한 기술개발 체제 확립 등 3대 전략을 추진키로 했다.

산자부는 생물 벤처기업의 창업 활성화를 위해 다음달 중에 정부가 50억원을 출자하고 창업투자회사.생물산업계가 참여하는 전문 투자조합을 설립, 생물산업지원 전문펀드를 조성키로 했다.

이와 함께 중소기업청의 벤처투자조합 출자지원자금(2천억원) 가운데 일정 부분을 생물산업에 의무적으로 할애토록 하는 한편 올해 안으로 생물 벤처기업의 등록 요건을 완화하고 관련 특허의 심사기간을 단축하는 등 창업 여건을 대폭 개선키로 했다.

또 생물산업 발전을 제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내년 중에 관련 인력 양성과 기술개발.인프라구축 사업을 추진할 ''생물산업진흥원'' 을 설립하고 생물산업 발전촉진기금의 신설을 추진키로 했다.

2002년까지 인천 송도 테크노파크 안에 ''생물산업기술 실용화센터'' 를 설립하고 2005년까지 업계 컨소시엄 형태로 유전자에 대한 각종 연구를 수행하는 ''유전체 연구소''와 세포 단백질의 특성을 연구하는 ''프로티오믹스 연구소''의 설립도 추진키로 했다.

산자부는 이를 위해 생물산업 인프라 구축 5개년 계획을 수립, 내년부터 생물산업 공동연구시설 등 인프라 구축에 나서기로 하는 한편 중점 기술개발 과제를 발굴해 체계적으로 지원키로 했다.

◇ 생물산업이란〓생명공학기술(바이오 테크놀로지)을 바탕으로 생물체가 가지고 있는 기능과 정보를 활용해 인류가 필요로 하는 유용한 물질을 생산하는 산업이다.

유망상품은 각종 항생제.항암제.면역조절제.우량종자.무공해 농약.기능성 식품 등으로 의약.환경.식품.농업.에너지.해양 등에 걸쳐 관련 분야가 다양한 것이 특징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