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기업의 생존수단 '기업블로그'에 주목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웹 2.0 시대. 그 가치는 참여구조가 가져오는 네트워크 효과에서 알 수 있다. 웹 1.0 시대의 소비패턴을 살펴보면 독점적으로 제공되는 정보를 통해 고객은 소비하는 형태에서 머물러 있었다. 정보획득에서 소비까지의 패턴이 인터넷이라는 공간을 통해 확장 되었을 뿐 정보 전달 방법에 있어서는 전통 미디어와 별반 다를 바 없는 구조를 지니고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이제는 누구나 참여를 통한 분사 구조 형식을 통해 정보를 개방하고, 공유하며 그 안에서 또 다른 커뮤니케이션을 창조하고 사회적 이슈를 낳기도 한다.

이러한 흐름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스마트폰의 보급과 맞불려 더 빠른 성장을 부여하게 되었고, 단순한 트렌드를 뛰어넘어 하나의 문화를 창조하기에 이르렀다.

이제는 기업도 고객 성향의 발맞추어 기존의 운영 방식을 탈피하고, 고객들이 원하는 사항들을 정확히 집어내고 제공해 줄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 봐야 할 때이다. 고객들의 이러한 참여 문화는 기업에 관심을 보이고 관계를 구축해 나갈 수 있는 가장 큰 실마리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기업블로그는 이러한 웹 문화와 더불어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소통의 공간을 마련함으로써, 비즈니스 성장을 도울 수 있는 가장 손쉽고 효과적인 방향을 제시해줄 수 있는 온라인 도구이다. 국내에서도 많은 기업들이 기업블로그 운영을 시작했지만, 기존의 개인유저를 위한 블로그 서비스 형태에서는 기업 생산활동의 모든 면모를 활용하기에 부족함을 느낄 수 밖에 없었다.

정보통신(IT) 영국 글로벌 법인 Afterabc는 이러한 국내 환경의 문제점을 인지하고 한국법인 Afterabc Korea㈜를 통해 기업을 위한 기업블로그 ‘코블로그’(www.afterabc.biz) 서비스를 한국 시장에 론칭해 효과적인 방법론을 제시했다.

Afterabc Limited 대표인 Paul Lambert는 “우리는 한국에서의 Afterabc 코블로그(Co Blog) 솔루션 출시를 기쁘게 생각합니다. 한국은 소셜미디어 혁명의 선두에 있으며, 우리의 제품과 서비스는 한국 기업들이 이 역동적인 경쟁의 장으로 적절하게 참여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며 코블로그의 한국 론칭에 대하여 환영사를 밝혔다.

코블로그의 핵심 기술은 국내 최초로 온라인 비즈니스 플랫폼의 표준이라 불리우는 미국 Six Apart사의 무버블 타입을 바탕으로 일본 Six Apart JAPAN과의 기술협력을 통해 기업의 다양한 조건을 만족할 수 있는 Powe CMS(콘텐츠 관리 시스템)을 탑재, 기존의 블로그 서비스에서는 볼 수 없었던 기업 맞춤화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있다.

코블로그 서비스는 기업의 규모, 분야, 목적에 따라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해 소셜 미디어 마케팅에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해줄 뿐만 아니라, 사내 인트라 구축, 회원제를 통한 커뮤니티 포럼 등 다양한 목적에 맞게 생성된 블로그를 중앙 구조 관리 형식을 통해 일괄적인 시스템 운영이 가능하며, 서버와 함께 제공되기 때문에 운영 관리에 관한 부담 역시 크게 줄일 수 있다.

<이 기사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르며,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