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머독, 유럽시장 진출 본격화

중앙일보

입력

언론재벌인 루퍼트 머독 뉴스 코퍼레이션 회장 겸 최고 경영자는 6일 독일의 한 유료 방송그룹 지분 4분의 1을 인수하는 협상을 타결,유럽시장 진출을 본격화하고 나섰다.

머독 회장은 3개월간에 걸친 마라톤 협상끝에 레오 키르히가 소유하고 있는 유료 디지털 방송그룹인 키르히파이TV의 전체지분 중 약 24%를 15억달러에 매입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머독 회장 소유의 영국의 브리티시 스카이B 방송은 키르히파이TV에 전체 인수대금 중 5억1천
만달러는 현금으로, 나머지는 신주 발행을 통해 지급할 예정이다.

이번 협상을 통해 스카이B방송의 지분 4.3%를 소유하게 될 키르히파이TV는 지난 10월 출범, 이미 20만 가입자를 확보한 프레미레 월드 유료 채널을 통해 영화와 스포츠 등 전문 분야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머독 회장은 지금까지 영국을 제외한 유럽 대륙에서 유일하게 이탈리아에만 진출했는데, 그것도 이탈리아 군소 디지털 방송사인 스트림의 지분 35%를 소유한데 불과했다.

그는 올해 초 프랑스 시장에 진출하려다 무산된데 이어 지난 9월에는 이탈리아의 또 다른 방송그룹인 미디어셋 인수 협상을 벌이다 실패한 바 있다.

업계 분석가들은 미국과 호주 등지에서 이미 기반을 확고히 한 머독 회장이 이번 협상 타결
로 유럽시장 진출의 유리한 고지를 점령하게 됐다면서 이번 협상이 유럽 대륙 진출의 발판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분석가들은 그러나 유럽에서 디지털 기술을 이용한 방송업체들이 계속 증가함에 따라 머독 회장의 뉴스 코퍼레이션은 더욱 치열한 경쟁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음은 머독 회장이 소유하고 있는 미디어 관련 업체들을 대륙별로 간략하게 정리한 것이다.

▶미국 : 폭스 브로드캐스팅, 폭스 칠드런 네트워크, 폭스 스포츠(이상 TV방송), 20세기 폭스(영화), 뉴욕 포스트(신문), 하퍼콜린스, 위클리 스탠더드, 뉴스 어메리카 FSI(이상 출판물) 등

▶캐나다 : 뉴스 캐나다 FSI(출판물)

▶영국 : 브리티시 스카이B, 스카이 멀티-채널(이상 TV방송), 타임스, 선데이타임스, 뉴스 오브 더 월드(이상 신문) 등

▶호주 : 폭스텔, FX, 폭스 스포츠 인터내셔널, 폭스 키즈 월드와이드, 폭스 뉴스 채널(이상 방송), 폭스 스튜디오 오스트레일리아(영화), 더 오스트레일리안, 데일리 텔레그래프, 스포츠맨, 해럴드 선(이상 신문), 퍼시픽 매거진스(출판물) 등 .

▶아시아 : 스타 TV(방송)

▶인도 : 지 TV(방송)[런던.뮌헨 AP.AFP=연합]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