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의 가슴, 묘하게 봉긋하다면?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키 173cm, 몸무게 65kg의 평범한 신체조건을 가진 대학생 이 모군(18). 그에게 설명할 수 없는 묘한 일이 일어난 것은 고등학교 때부터다.

입시스트레스로 몸무게가 끝을 모르고 늘어나기 시작하면서 난데없이 가슴이 나오기 시작한 것이었다. 비만 때문이라 생각되어 수능을 치르자 마자 운동으로 격하게 체중을 줄였지만, 살이 빠져도 봉긋한 가슴은 없어질 줄을 몰랐다. 누가 눈치챌 세라 실내에서도 외투를 벗지 못하고, 자신이 이상한 돌연변이가 된 것 같다는 생각과 정체성 혼란 때문에 스트레스는 한계에 치닫고 있다.

이모군이 겪고 있는 고민은 ‘여성형 유방증’의 일반적인 형태로 진단해 볼 수 있다. 여성형 유방증은 청년기의 남성이 지방 축적이나 유선 조직의 발달로 인해 유방이 비대하게 되는 질환이다. 주요 원인은 청소년기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알려져 있으며, 매우 드물지만 염색체 이상, 내분비 계통의 이상이나 환경호르몬의 교란에 의해서도 나타난다.

바람성형외과에서 남성의 체형 성형 현황을 조사한 결과, 10년 사이 19건에서 124건으로 6.5배나 증가하였다. 이중 대부분이 여성형 유방증으로 분류되었다. 여성형 유방증은 어떤 질환이며, 또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 대표적인 궁금증과 그 해답을 심형보원장으로부터 들어보았다.

1. 여성형 유방증, 어떤 질환인가? 원인은?
여성형 유방증은 전체 남성의 15% 정도가 해당될 것으로 추정된다. 청소년기 호르몬 불균형으로 지방 축적이나 유선 조직의 발달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많아 3년 정도 지나면 대부분 사라지기 마련이지만, 20대 이후에도 유방비대가 지속된다면 여성형 유방증을 의심해 볼 수 있다.

또한, 성장이 멈춘 후 발생한 여성형 유방증은 내분비대사 이상일 가능성도 있으므로 섣불리 치료하려 하지 말고 먼저 내분비내과를 들러 확진 한 후 이상이 없으면 약 일년 후에 제거수술을 받는 것이 좋다.

2. 꼭 수술로만 치료가 가능한가?
여성형 유방증에는 수술적 치료법만이 효과적이다. 호르몬이나 약물치료에 대해 궁금해 하는 환자들이 많은데, 남성 호르몬 치료로는 15세 미만 청소년의 경우 발병한지 12개월 이내에 부분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뿐이다. 약물치료 또한 성장이 멈춘 뒤에는 효과가 거의 없다.

여성형 유방증은 유선 조직의 발달로 생기는 질환이므로, 운동이나 다이어트를 통해 체중감량을 해도 평범한 남성의 유방 모양과 같은 형태를 얻기가 매우 어렵다. 오히려 운동으로 인해 근육이 돌출되면 가슴 크기가 더욱 커진다.

3. 청소년기에도 수술이 가능한가?
청소년기의 50% 정도에게 이런 증상이 나타나지만 대부분이 성장이 끝나는 3년 이내면 없어진다. 따라서 여성형 유방증 수술을 시행하려면 발생한지 약 3년 정도 지난 20세 이후가 알맞다.

4. 최적의 치료방법은?
전체 여성형 유방증 중 10%미만이 내분비질환이나 호르몬계 약물에 의해 야기된다. 따라서 내분비계에 문제가 없는 건강한 남성이라면 수술로 치료하여야 한다. 내분비계의 이상이 있을 경우에는 내분비내과에서 정밀검사와 아울러 근본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과거의 여성형 유방증 시술은 흉터가 많이 남고, 부자연스러운 모양이 되며, 회복기간이 길다는 단점이 있었다. 기계적 지방흡입술도 지방만 제거되고 유선조직이 제거되지 않는 불만족스런 결과를 얻었다. 반면, 최소 유륜절개선을 이용한 초음파지방흡입술은 이러한 기존의 단점이 보완되었다. 유륜의 직경이 아주 작은 남성일 경우, 여성의 가슴확대수술처럼 겨드랑이 작은 절개선을 통해 조직을 적출하는 내시경적출술이 효과적이다.

5. 진단 시 주의할 점은?
여성형 유방증을 진단하고 치료함에 있어 한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남성에게도 드물게 유방암이 발견될 수도 있다는 사실이다. 특히 사춘기 이전에 유방이 발달하거나 한쪽에서만 딱딱한 응어리가 만져질 경우에는 수술 전 정확한 진단 및 수술 후 조직검사를 시행하여 종양이 있는지의 유무를 가려내야 할 필요가 있다.

부작용으로 인해 불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지 않으려면, 검증 받은 의료진의 손에 시술을 맡기는 것은 당연하다. 좋은 의료진을 찾기 위한 세가지 조건은 아래와 같다.

우선, 해당 클리닉이 여성형유방증에 대해 풍부한 임상례를 지니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홈페이지에 소개된 시술 전후 사진이나 보유 논문을 확인해 보면 의료진이 가슴성형분야에 대한 경험을 많이 축적하고 있는지 체크할 수 있다.

남성의 가슴이라 해서 마냥 단순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지는 않기 때문에, 충분한 해부학적 지식을 가지고 시술에 임할 수 있는 전문가를 찾는 것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최신치료법의 장단점을 잘 살펴야 한다. 가장 최근에 도입된 시술이 부작용개선과 효과극대화에 있어선 좋지만, 시술케이스가 적을 경우 오히려 경험부족에 의해 예기치 못한 역기능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해당 시술이 가슴성형분야에서 얼마나 임상이 진행되었는지 체크해 보는 것이 좋다.

도움말: 성형외과 전문의 심형보 원장

<이 기사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르며,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