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티즌들은 자신의 홈페이지 내용을 인터넷이나 게임 관련 콘텐츠, 영화/비디오 등 자신이 관심있는 분야에 대한 정보를 중심으로 홈페이지를 꾸미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누구나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는 무료 홈페이지 하이홈 서비스(www.hihome.com)를 운영하고 있는 (주)테크노필(대표 최재학)이 하이홈 회원들이 제작한 홈페이지 중 하이홈월드에 등록된 홈페이지 36만여개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밝혀졌다.
조사결과 개인 홈페이지에 게임이나 영화/비디오, 연예인/스타, 음악 등 엔터테인먼트와 관련된 컨텐츠를 담는 홈페이지가 전체의 20.5%로 가장 많이 만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gorgo13의 RAINBOW SIX 홈페이지는 개설후 벌써 5025명의 방문객을 맞이한 게임 히트 홈페이지. 여기서는 레인보우 식스 게임에 대한 여러가지 정보와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사이트 링크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게시판을 통해 게임에 대한 여러가지 의견들을 주고 받을 수 있다.
영화/비디오와 관련한 홈페이지도 수위를 차지하는 카테고리이다. 최광호 회원이 만든 "Movies in golgotha"라는 홈페이지는 영화 포스터, 영화 이론, 새 영화 소식과 자신의 영화 평론 등 영화에 대한 많은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다.
다음으로 많은 분야는 홈페이지를 제작할 정도의 네티즌들 특성에 맞게 컴퓨터/인터넷 부문으로 전체의 12.5%를 차지하고 있다. 인터넷, 멀티미디어/그래픽,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등 다양하게 세분화된 홈페이지들이 등록되어 있다.
현창호 회원이 만든 홈페이지에는 웹애니메이션을 위한 flash기술이나 open GL등을 배울 수 있는 책, 유용한 사이트 등이 링크되어 있다.
세번째로 많은 홈페이지 부문은 학술, 교육과 관련한 홈페이지. 전체의 11.1%를 차지하고 있다.
대학교, 대학원, 고등학교들의 동문회나 입시 정보 등을 내용으로 하는 홈페이지들이 많아 춘천고 동문회, 대구 공고 광양동문회 등 동문회 홈페이지들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또한 "뽀로꾸 수학" 과 같이 고교 수학을 여러 각도로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공식과 정리 등을 소개하는 홈페이지들도 많다.
이외에도 신문, 잡지, 웹진과 같은 뉴스 매거진 범주가 9.4%, 스포츠, 레저/여행, 자동차/오토바이 등 스포츠/여행 범주의 홈페이지들이 9.3%, 문학, 디자인, 공연/행사, 미술 등 문화, 예술 범주가 9.1%로 그 뒤를 이었다.
또한 결혼, 임신/출산/육아, 요리/패션/미용과 같은 생활 가정 부문의 홈페이지(8.2%), 경영, 기업, 투자/재테크, 컨설팅, 벤처 등 기업, 경제 부문의 홈페이지(6.6%), 기독교, 천주교, 불교 등 종교 관련 홈페이지(3.7%)까지 네티즌들의 관심사가 매우 다양하고 폭넓게 분포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개인 홈페이지가 단순한 자기 만족 수단만이 아니라 자신이 알고 있는 정보를 외부에 알리고 네티즌들과 함께 공유하는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임을 보여주는 결과라 볼 수 있다.
또한 개인 홈페이지는 기존의 전문 사이트 운영자들이 제공하는 정보와는 달리 제작자의 독특한 개성을 반영한 생생한 정보들과 함께 홈페이지 운영자와 방문자가 1대1로 만나는 듯한 느낌을 주기 떄문에 더욱 인기가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