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홈페이지, 게임, 인터넷, 영화/비디오 관련 내용 최다

중앙일보

입력

네티즌들은 자신의 홈페이지 내용을 인터넷이나 게임 관련 콘텐츠, 영화/비디오 등 자신이 관심있는 분야에 대한 정보를 중심으로 홈페이지를 꾸미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누구나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는 무료 홈페이지 하이홈 서비스(www.hihome.com)를 운영하고 있는 (주)테크노필(대표 최재학)이 하이홈 회원들이 제작한 홈페이지 중 하이홈월드에 등록된 홈페이지 36만여개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밝혀졌다.

조사결과 개인 홈페이지에 게임이나 영화/비디오, 연예인/스타, 음악 등 엔터테인먼트와 관련된 컨텐츠를 담는 홈페이지가 전체의 20.5%로 가장 많이 만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gorgo13의 RAINBOW SIX 홈페이지는 개설후 벌써 5025명의 방문객을 맞이한 게임 히트 홈페이지. 여기서는 레인보우 식스 게임에 대한 여러가지 정보와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사이트 링크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게시판을 통해 게임에 대한 여러가지 의견들을 주고 받을 수 있다.

영화/비디오와 관련한 홈페이지도 수위를 차지하는 카테고리이다. 최광호 회원이 만든 "Movies in golgotha"라는 홈페이지는 영화 포스터, 영화 이론, 새 영화 소식과 자신의 영화 평론 등 영화에 대한 많은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다.

다음으로 많은 분야는 홈페이지를 제작할 정도의 네티즌들 특성에 맞게 컴퓨터/인터넷 부문으로 전체의 12.5%를 차지하고 있다. 인터넷, 멀티미디어/그래픽,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등 다양하게 세분화된 홈페이지들이 등록되어 있다.

현창호 회원이 만든 홈페이지에는 웹애니메이션을 위한 flash기술이나 open GL등을 배울 수 있는 책, 유용한 사이트 등이 링크되어 있다.

세번째로 많은 홈페이지 부문은 학술, 교육과 관련한 홈페이지. 전체의 11.1%를 차지하고 있다.

대학교, 대학원, 고등학교들의 동문회나 입시 정보 등을 내용으로 하는 홈페이지들이 많아 춘천고 동문회, 대구 공고 광양동문회 등 동문회 홈페이지들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또한 "뽀로꾸 수학" 과 같이 고교 수학을 여러 각도로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공식과 정리 등을 소개하는 홈페이지들도 많다.

이외에도 신문, 잡지, 웹진과 같은 뉴스 매거진 범주가 9.4%, 스포츠, 레저/여행, 자동차/오토바이 등 스포츠/여행 범주의 홈페이지들이 9.3%, 문학, 디자인, 공연/행사, 미술 등 문화, 예술 범주가 9.1%로 그 뒤를 이었다.

또한 결혼, 임신/출산/육아, 요리/패션/미용과 같은 생활 가정 부문의 홈페이지(8.2%), 경영, 기업, 투자/재테크, 컨설팅, 벤처 등 기업, 경제 부문의 홈페이지(6.6%), 기독교, 천주교, 불교 등 종교 관련 홈페이지(3.7%)까지 네티즌들의 관심사가 매우 다양하고 폭넓게 분포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개인 홈페이지가 단순한 자기 만족 수단만이 아니라 자신이 알고 있는 정보를 외부에 알리고 네티즌들과 함께 공유하는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임을 보여주는 결과라 볼 수 있다.

또한 개인 홈페이지는 기존의 전문 사이트 운영자들이 제공하는 정보와는 달리 제작자의 독특한 개성을 반영한 생생한 정보들과 함께 홈페이지 운영자와 방문자가 1대1로 만나는 듯한 느낌을 주기 떄문에 더욱 인기가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