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페이스 디자인] 튀어나온 입 교정 … 정교하게 잇몸뼈 제거 필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6면

돌출 입을 치료하기 위해 치과를 찾은 홍혜진(21·가명)씨. 튀어나온 입 때문에 사진 찍기를 싫어하고, 항상 입을 벌리는 습관이 있어 구강건조증에 시달렸다. 그러나 치아 교정만으로는 치료에 한계가 있다는 진단을 받았다. 치아 교정은 송곳니 뒤 치아를 발치하고, 그 공간으로 치아를 이동하는 것이다. 따라서 홍씨처럼 잇몸 뼈가 함께 돌출된 경우에는 치아와 함께 잇몸 뼈를 밀어 넣어주는 돌출 입 수술을 받아야 한다.

 돌출 입이 심하면 전체적으로 코가 낮아 보이며, 아래턱이 뒤로 들어가 보여 무턱처럼 보인다. 특히 팔자주름이 심해 보이는 등 인상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

 돌출 입 수술은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잇몸 뼈가 4㎜ 이상 돌출된 경우에는 전방분절 절골술(ASO)을, 4㎜ 이하로 돌출됐다면 양악수술로 교정한다.

 전방분절 절골술은 양쪽 송곳니를 포함한 앞니 6개를 잇몸 뼈와 함께 후방으로 이동하는 수술이다. 이동 공간을 만들기 위해 송곳니 바로 뒤 치아를 양쪽에서 빼고, 발치한 부위의 잇몸 뼈를 계획한 만큼 제거한다. 발치한 부위의 미세한 틈을 메우기 위해 6개월 정도 치아교정치료를 받아야 한다.

 위턱과 아래턱 전체를 이동시켜 수술하는 양악수술과 달리 최소 부위만 이동시켜 교정하므로 수술 후 회복이 빠르다는 것이 장점이다. 수술 직후 돌출 입 교정 효과가 나타나며, 7~10일이면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수술 후에는 입이 정상 위치를 찾게 되면서 돌출된 입으로 인해 밀려 나와 두꺼워 보이던 입술이 얇아지고 턱 끝이 자연스럽게 나와 보여 입 주변부의 모습이 균형감을 되찾는다.

 그러나 잇몸 뼈가 4㎜ 이하로 돌출된 경우 ASO를 하면 잇몸 뼈가 너무 들어가 합죽이처럼 보일 수 있다. 따라서 수술 전 정확한 진단과 수술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X선 촬영과 V-ceph 안면계측 프로그램으로 여러 가지 계측치를 측정, 치아 본을 떠 모의 수술을 시행한 후 ㎜ 단위의 세밀한 수술계획을 수립한다. 이를 위해 경험 많은 성형외과 전문의와 치아교정 전문의의 긴밀한 협진이 필요하다.

김수신 성형외과 전문의·의학박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