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으로 바위치기’란 속담이 맞을까? 아니면 ‘골리앗을 쓰러뜨린 다윗’이라는 표현이 맞게 될까?
국내에 열풍이 불고 있는 쇼셜커머스 시장에 새로운 도전자들이 나타났다. ‘청년실업의 상징’, ‘88만원 세대’라고 불리고 있는 15명의 대학생들이 바로 그 주인공들이다. 이들은 IDEAFOREST&PATNERS㈜ 를 설립하고, 티켓포리스트(http://www.tifo.co.kr)를 런칭하면서 소셜커머스 시장에 발을 내딛었다.
최근 소셜커머스 시장은 미국 대형 소셜커머스 기업인 ‘그루폰’(groupon)과 많은 대기업들이 진출하면서 진입장벽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렇게 힘든 상황인 걸 알고 있는데도 이러한 도전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IDEAFOREST&PATNERS 정수환 대표는 “스펙과 대기업에 얽매일 수 밖에 없는 현실, 청년실업이 300만을 육박하는 시대에 ‘88만원 세대’라고 불리는 우리도 할 수 있다는 걸 보여주고 싶다”고 말했다.
고려대학교 최연소 최다득표 총학생회장의 주인공인 정수환 대표는 처음 회사를 설립하면서 너무나 많은 일들을 경험했다. 주변에 아는 사람 하나 없이 맨손으로 사업을 시작해 하루에 만원도 안 되는 왕십리 사채업자 사무실 한 켠에서 처음 사무실 차렸으며, 두 번째 사무실에서는 부당한 정치적 요구에 응하지 않아 사무실을 정리해야만 하는 아픔을 겪었다.
이렇게 1년 동안 힘든 시간을 보내고 우여곡절 끝에 직접 리모델링한 학교 앞 10평 남짓한 사무실에서 오직 노트북 몇 대와 불타는 열정을 가지고 지난 8월 IDEAFOREST&PARTNERS㈜ 를 설립했다.
믿음을 바탕으로 두 가지 프로젝트를 준비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소셜커머스 사이트인 ‘티켓포리스트’이다. 이렇게 우여곡절 끝에 10월 21일 새벽에 런칭한 소셜커머스 티켓포리스트(www.tifo.co.kr)는 당일 상품인 이대 후문에 위치한 26년 전통 모던 한정식 ‘마리’가 폭발적인 반응을 얻으면서 그 동안의 노력이 결실을 맺고 있다.
또한 이러한 결실을 모두가 공유할 수 있도록 사회공헌의 일환으로 상품 구매량에 따라 소아병동의 아이들에게 공기를 맑게 해주는 허브 화분을 기증하고 있다.
정수환 대표의 이러한 열정은 온라인 게임으로 청년 재벌에 올라 최근에는 소셜커머스의 설립투자자로 변신한 허민 전 네오플 대표과 비슷한 점이 많다. 심지어 둘은 총학생회장 출신이라는 공통점도 가지고 있다. 이제 총학생회장 출신들의 소셜커머스 시장에서 대결은 피할 수 없게 됐다.
‘마지막에 웃는 사람이 승자’라는 말이 있다. 요즘 대학생들에게서는 찾아볼 수 없는 열정과 용기를 통해 마지막에 웃는 청년사업가가 될 수 있을지 앞으로의 행보에 귀추가 주목된다.
<본 자료는 정보제공을 위한 보도 자료입니다.>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