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등 꼿꼿하게 펴주자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10면

민족 고유의 명절 추석이 다가오고 있다. 추석은 특히 아이들이 기다리는 명절이다. 맛있는 음식과 다양한 선물들을 마음껏 먹고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올 추석에는 아이의 건강을 위한 다양한 선물로 인기 있는 아빠, 엄마가 돼 보는 것은 어떨까.

최근 안짱걸음을 고치지 않으면 뼈의 변형을 일으키고 바른 성장을 저해할 수도 있다는 기사가 보도되면서 학부모들의 관심이 ‘바른 성장’에 모아지고 있다.

◆11자 직선보행 유도해주는 기능성 아동화=스포츠 전문브랜드 프로스펙스는 최근 성장기 아동에게 바른 자세를 유도해주는 기능성 아동화 ‘W 키즈 프레임1, 2, 3’ 시리즈를 출시했다. ‘W 키즈 프레임1, 2, 3 시리즈’는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올바른 걸음걸이를 유도해 바른 자세 형성과 바른 성장에 도움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W 키즈 프레임1, 2, 3’이 올바른 걸음걸이를 가능하게 하는 이유는 스포츠워킹화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워킹화 프로스펙스 W의 프레임구조가 동일하게 적용됐기 때문이다. 하단부에 8개의 바로 구성된 브리지 구조의 프레임은 어린이들에게서 발생되는 안짱걸음이나 팔자걸음처럼 발이 흔들리는 현상을 최소화해주는 역할을 한다.

안짱걸음은 흔히 알고 있는 X자형 다리로 변형되기 쉽다. 또 성장하면서 변형이 지속될 경우 퇴행성 무릎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W 키즈 프레임1, 2, 3’의 충격 흡수 소재 플러버(Flubber)는 지면으로부터 오는 충격을 흡수해, 야외활동이 많은 성장기 어린이들에게서 흔히 발생되는 발목이나 무릎 등의 부상 위험을 줄여준다.

◆산만한 학습환경 잡아주는 기능성 의자=책상에 오래 앉아 있는 아이라면 듀오백 ‘듀얼린더’를 추천한다. 이 제품은 에르고노믹스 디자인을 적용한 기능성 어린이 의자다. 두 개의 분리된 등받이가 허리에 실리는 힘을 분산시키고, 3차원으로 작동하는 특수 고무가 허리의 움직임에 따라 등을 받쳐준다.

앉으면 고정되고 일어서면 이동되는 신개념 ‘자동 고정형 바퀴’ 기능을 채용해 학습 시 흔들림으로 인한 산만함을 줄여준다. 또한 ‘듀얼린더(DUALINDER)’ 시스템을 적용해 간단한 레버 조작만으로 휴식할 때는 회전의자로, 집중력을 요하는 학습시간에는 움직이지 않는 고정형 의자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이 밖에 발 받침 기능과 허리의 깊이를 조절하는 기능을 추가했으며, 어린이의 성장속도에 따라 조절이 가능한 ‘맞춤식 의자’로 아이들의 키 성장에도 좋다.

르꼬끄 가방

◆바른 체형 발달에 도움주는 책가방=르꼬끄 스포르티브는 성장기 아이들의 바른 체형 발달에 도움이 되는 아동용 책가방 ‘슐란젠’을 선보이고 있다. 르꼬끄 스포르티브에 따르면 ‘슐란젠’은 우리나라 아이들의 체형에 맞춰 인체공학적으로 디자인된 것이 특징이다.

일반 패브릭 가방은 내용물을 담으면 아래로 처지고 물건이 한쪽으로 기울어져 몸의 균형이 흐트러지지만 ‘슐란젠’은 무게를 양쪽 어깨에 배분, 척추가 한쪽으로 휘는 것을 방지한다.

또한 자세가 흐트러지기 쉬운 아이들의 특성을 고려해 바닥을 평평하게 하고 U자형 어깨 끈을 적용, 양쪽 어깨에 무게를 골고루 분산시켜 균형을 잡아준다.

오두환 객원기자 midi2005@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