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산업단지 인근 아파트 ‘불황에도 끄덕없어요∼’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경기침체에도 산업단지 인근 아파트 가격 하방경직성 커
교하신도시, LG필립스LCD 공장 등 자족형 신도시로 거듭

전반적인 부동산 침체에도 불구하고 직주근접성이 뛰어나거나 산업단지 등의 배후수요가 풍부한 아파트의 인기는 여전하다. 고유가에 대중교통 이용이 쉽거나 직장이 근접한 단지들은 비교적 불황기에도 가격의 하방경직성이 크기 때문이다.

산업단지 인근 아파트는 직장이 가까워 전•월세 수요가 많은데다 주택 거래가 빈번하다보니 환금성이 뛰어나고 임대 수요가 풍부하다. 또 근로자 수요가 꾸준하다보니 편의시설과 교통망 등의 각종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어 주거환경이 뛰어나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산업단지 배후 지역에 있는 단지들은 직장에 다녀야 하는 실거주 수요가 존재하기 때문에 자족성이 뛰어나 일반 베드타운형 지역에 있는 단지보다 투자가치가 높다”며 “산업단지 인근 아파트는 수요 선호도가 높은 만큼 기반시설이 잘 조성돼 있고 각종 서비스업도 발달해 지역 활성화에도 기여하는 바가 크다”고 말했다.

올해 분양되는 물량 중 업무지구 접근성이 뛰어난 단지를 소개한다.


◆ LG필립스LCD공장 등 ‘파주 교하신도시’

교하신도시는 문화•산업단지가 다양하게 포진해 있어 자체적인 경제력을 갖춘 자족형 신도시로 성장한다. 가장 대표적인 곳이 파주출판문화산업단지(파주시 교하읍 일대 155만㎡)로 이곳에는 현재 140여 개의 도서•출판•유통 관련 업체가 입주해 있다.

또 신도시 인근 탄현면에는 통일동산(554만㎡)이 조성돼 있고, 경기도가 조성한 영어마을, 예술인마을 등도 위치해 있다. 아울러 파주 LG필립스LCD 공장 등의 산업단지가 조성돼 있으며, 문발•탄현 등의 산업단지와도 가까워 자족적 기반을 갖추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교하신도시 A22블록에는 ‘한라비발디 4차’가 분양중이다.

지하2층∼지상 25층 10개동, 총 823가구의 대단지로 전용면적 59∼130㎡로 구성되어 있다. 한라건설은 한라비발디 1∼3차에 이어 이번 4차 분양으로 교하신도시 내 3천여 가구에 이르는 대규모 브랜드 타운을 완성할 예정이다.

또한 한라비발디의 입주가 시작되는 2012년에는 교하신도시 대부분의 기반시설이 구축돼 있어, 완성된 교하신도시의 생활 인프라를 바로 누릴 수 있다.

◆ 삼성반도체 ‘화성 기산•반월동’

SK건설은 화성시 반월동과 기산동에 대규모 단지를 올 하반기에 공급한다. 반월동에는 전용면적 72∼119㎡ 1742가구, 기산동에는 72∼115㎡ 921가구 규모로 총 2663가구가 분양을 앞두고 있다. 동탄신도시 등 택지지구와 인접해 있어 각종 인프라를 공유할 수 있다. 또한 삼성반도체 화성 2단지와 3단지가 접해 있어 자족성을 갖춘 사업지로 배후수요가 풍부하다.

◆ 수원산업단지 및 삼성전자 ‘수원’

현대건설은 수원시 이목동에 ‘장안힐스테이트’를 분양중이다. 지상 25층 11개 동 전용면적 59∼127㎡, 총 927가구로 구성됐다. 수원에 삼성전자는 물론 동원데어리푸드, 중부국세청 등 업무시설도 주위에 산재해 있다.

<본 자료는 정보제공을 위한 보도 자료입니다.>

조인스닷컴(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