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형에 어울리는 드레스가 최고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59면

결혼식의 꽃인 웨딩드레스들는 꼼꼼히 짚어보고 선택해야 한다.

최근 인기 있는 웨딩드레스의 유행은 우아한 분위기를 잃지 않으면서 지나친 장식을 피하는 추세다. 부담스럽게 늘어지고, 부풀린 실루엣의 드레스가 인기를 끌었던 시절은 끝났다.

H라인, A라인 실루엣이 대부분이며, 깔끔한 실루엣에 부분적으로 장식을 해 포인트를 준다. 고급스러운 금실로 섬세한 장식을 하는 디테일은 대부분의 신부들이 피해 온 장식이었으나 올 봄부터 고급스러우면서 우아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싶은 신부들에게 오히려 인기다.

소재 역시 실크 소재가 대중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은은한 아이보리 컬러가 대부분 모두에게 잘 어울려 각광받고 있다. 그러나 이런 유행 디자인을 쫓기 보다 자신의 예산에 맞는 드레스를 고르는 것도 숙지해야할 사항.

또 대부분의 예비 신부들은 디자인 못지 않게 '나의 체형에 어울리느냐'를 잊지 말아야 한다. 체형의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커버하는 드레스를 골라야 후회 없는 선택이 된다.

우선 컬러를 선택할 때는 볼륨이 있는 신부와 체격이 작은 신부를 구분해 생각한다. 전자의 경우 진한 아이보리색, 후자의 경우 밝은 아이보리색이 좋다. 각진 얼굴 안면이 넓은 신부는 얼굴을 가운데로 모아주는 V넥 라인이나 어깨를 과감히 노출시킨 보트 네크라인이 적당하다. 프린세스 라인 스타일도 좋을 듯.

크게 네 가지 체형으로 나누어 어울리는 드레스를 알아보자.

첫째, 키가 크고 마른 체형. 모든 디자인의 드레스가 잘 어울리는 경우다. 치마폭이 넓고 주름 장식이 있는 디자인이 특히 좋다. 단순한 디자인보다 가슴이나 목에 장식이 많은 것을 선택. 가슴이 너무 작아 드레스용 브래지어를 착용해도 볼륨이 없다면 상체에 비즈나 레이스로 장식한 드레스가 최고. 네크라인은 스위트 하트 네크라인이 알맞다.

둘째 키가 크고 볼륨이 있는 체형이다. 이 체형의 신부는 복잡한 디자인보다 단순한 디자인을 고르는 것이 좋다. 결점 보완을 위해 목선이 타이트하며 허리선이 낮은 디자인이 날씬해 보이는 데 도움이 된다. 힙 선을 커버하려면, 엉덩이에 큰 리본이 포인트로 달린 드레스가 좋으며, 엉덩이까지 감싸주는 긴 면사포를 써 효과를 보자. 팔이 두껍다면 긴소매를 입되 얇은 소재는 피해야 한다. 소매 끝에 화려한 장식을 달아 시선을 분산시키는 것도 디자인 센스를 발휘하는 방법 중의 하나.

셋째 키가 작고 마른 체형은 볼륨 있는 디자인을 고르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주름이나 레이스를 많이 넣은 디자인이 잘 어울리며, 귀여운 느낌을 주는 퍼프 소매도 베스트 디테일. 긴 드레스와 베일은 초라해 보일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가슴이 빈약하다면 레이스나 꽃 장식으로 가슴에 볼륨을 살리도록.

넷째 키가 작고 볼륨 있는 체형이다. 귀엽고 단순한 느낌이 들도록 날씬해 보이기 위해 주름 대신 수가 많이 놓인 소재를 고른다. 스커트 폭이 넓은 드레스는 스커트를 하이 웨이스트라인으로 디자인하면 다리가 길어 보이는 효과가 있으므로 엠파이어 스타일의 드레스가 좋다. 네크라인은 깊게 파이고 여기에 장식이 있으면 안되겠다.

<도움말=웨딩스토리. 웨딩 와이즈>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