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는 2009년 3월부터 한국메세나협의회와 함께 ‘한화 예술 더하기’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지난 1월 한화 임직원들과 함께한 악기 증정식에서 서울 혜심원 아이들이 악기를 받고 기뻐하고 있다.
‘한화 예술 더하기’는 지역아동센터·보육원·복지관 등 45곳의 어린이 860여 명에게 국악·음악·미술·연극 등 4개 분야의 문화예술을 교육하는 문화복지 사업이다. 교육에는 각 분야의 예술 전문강사 외에 전국 48곳 한화사업장 임직원이 자원봉사자로 참여하고 있다. 이 사업은 2009년부터 2011년까지 3년간 진행된다. 한화는 여기에 매년 8억원씩 모두 24억원을 지원한다.
한화는 2009년 3월~2010년 1월 ‘한화 예술 더하기’ 사업의 혜택을 본 어린이 107명과 교육 자원봉사를 한 한화 임직원, 교육강사 등을 대상으로 ‘문화예술 교육의 효과 연구’(숙명여대 경영학과 김소영 교수)를 했다. 한국메세나협의회와 함께 실시한 이 연구 결과, 저소득층 어린이들은 예술교육을 받은 지 1년 만에 우울감과 자기 비하가 줄어든 반면, 인내심과 상상력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교사들의 서비스 품질에 대한 만족도는 5점 만점에 4.4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응답자들은 이 프로그램이 좋았던 이유로 ‘예술 캠프나 공연 관람 등 다양한 문화체험을 제공했다’를 가장 많이 꼽았다. ‘악기를 직접 다뤄 좋았다’거나 ‘어린이들의 흥미를 일으켰다’는 의견도 많았다.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에서 어린이들은 “예전엔 겁이 많았는데, 이젠 겁이 없어지고 용기가 생겼어요” “연극놀이 후 말을 더 많이 하게 됐고, 자신감도 생겼어요”라는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한화 사회봉사단 이관영 사무국장은 “한화 임직원 자원봉사자들은 5점 만점에 4.17점의 평가점수를 받아 큰 보람을 느꼈다”며 “이 프로그램을 저소득층 아동을 대상으로 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모범 사례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노유진 선임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