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죽전 7m 도로 연결 강행"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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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7면

경기도 성남시 분당과 용인시 죽전의 주민들이 '7m 이음도로 분쟁'을 지루하게 벌이고 있는 가운데 최근 경기도가 '도로공사를 강행하겠다'고 밝혀 결과가 주목된다.

경기도는 "5개월 동안 지연되고 있는 성남시 분당구 구미동과 용인시 죽전동 사이의 도로 연결공사를 조만간 재개하겠다는 공문을 지난 1일 성남시에 보냈다"고 3일 밝혔다. 도는 "도로 연결공사를 하지 못하도록 설치해 놓은 각종 장애물을 공문을 받는 당일 바로 철거하라고 성남시에 함께 지시했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경기도 광역교통기획단 관계자는 "그동안 각종 중재안을 제시하는 등 분쟁 해결을 위해 노력해 왔으나 분당 구미동 주민들이 계속 반대하고 있다"며 "더 이상 도로 연결공사를 지연시킬 수 없어 조만간 공사를 강행할 수밖에 없는 형편"이라고 말했다.

경기도는 양측 주민이 각종 중장비와 인력을 대거 동원, '선 대책 후 공사(구미동), 선 공사 후 대책(죽전동)'을 주장하며 팽팽하게 맞서자 당초 왕복 6차로로 설계한 도로 가운데 분당 접속 구간을 왕복 4차로로 줄이는 대신 이 도로 밑으로 성남대로와 연결되는 지하차도를 건설하는 등의 중재안을 제시해 왔다.

그러나 구미동 주민은 대체.우회도로 건설 없이 7m 도로가 개통되면 심각한 교통난을 겪게 된다며 만일 경기도가 공사 강행 방침을 철회하지 않을 경우 6일 궐기대회를 열고 대규모 시위를 벌이겠다고 맞서고 있다.

반면 죽전동 주민들은 "늦은 감은 있지만 경기도의 공사 강행 결정을 크게 환영한다"며 "구미동 주민의 반발시위에 맞서 경기도에 힘을 실어주기 위한 맞불 찬성시위를 하겠다"는 입장이어서 양측 주민의 충돌이 우려된다.

손학규 경기도지사는 지난달 8일 성남시청에서 '불법 도로 접속 저지 분당대책위원회' 소속 다섯명과 만나 "도로를 먼저 연결하자"고 제안했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지난달 6일에는 성남시 요구대로 지하차도를 건설하되 공사비 400억~500억원을 경기도와 토지공사.용인시.성남시 등이 나눠 부담하자는 안에 서로 상당한 의견접근을 보다가 막판에 합의가 무산되기도 했다.

성남.용인=정찬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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