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훈 원장의 한방시리즈] ① 불임- 임신에서 출산까지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근래 몇 해 동안 ‘아이를 갖고 싶어’ 찾아오시는 불임부부들이 정말 많습니다. 불임이란 결혼하여 피임을 하지 않고 정상적인 부부관계를 가지는데 1년이 지나도록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를 말하는데요, 진료를 하다보면 산부인과 불임검사에서 아무 이상이 없다고 하는데도 아이를 갖기 어려운 경우를 많이 만나게 됩니다.

최근 불임이 증가하는 이유를 보면, 결혼연령이 늦어진 까닭도 있지만, 인스턴트 음식과 합성 첨가물 등은 자궁에 매우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지요.

환경오염이나 과로, 스트레스 등으로 자궁의 상태가 나빠져서 생기는 불임도 많습니다. 또한 과거에 자연유산된 경험이 있는데 다시 자연유산 되는 경우, 계속해서 습관성유산 되어 임신유지가 잘 안 되는 경우도 불임의 범주에 속하게 되지요.

정상적인 부부 사이인데도 임신이 안되는 경우는 겉으로는 아무 증상이 없는 것 같아도 몸속의 신체 균형이 흐트러진 경우가 많기 때문인데, 기혈순환이 안 되어 몸이 차거나 어혈이나 수족냉증, 생리불순, 심한생리통은 스트레스가 심하게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또한 수정은 되어도 착상이 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럴 때는 너무 스트레스를 받지 말고 부부가 불임한방병원에서 불임치료를 받으면 정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얼마 전에 내원하신 분은 결혼생활 2년 정도 되신 30대 주부셨는데, 여자로서 좀 늦게 결혼하다보니 시댁에서도 노산이 될까봐 걱정을 많이 했다더군요. 임신을 위해 직장까지 정리하고 임신준비를 했는데도 1년이 지나도 임신이 안 되는데다가, 손아래 동서는 결혼하자마자 아기를 낳아 더욱 스트레스가 심해졌다고 했습니다.

이분은 한방치료를 통해 3달 만에 임신에 성공하셨고 안전한 착상으로 시부모님께 사랑받고 있다면서 감사의 마음을 전했습니다. 이 주부님이 임신에 성공하시기 까지는 어떤 치료가 들어가야 했는지 상세히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신을 위해서는 조경치료부터 체중 조절까지 필요
일반적으로 건강한 부부가 피임을 하지 않는 경우 80-90%는 결혼 후 1년 내에 임신을 하게 되는데요, 앞서 말한 주부님처럼 이렇게 정상적인 부부관계를 가지는데 1년이 지나도록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 여성의 불임치료는 조경(調經)으로 시작합니다.

조경은 먼저 여성의 생리를 고르게 한다는 뜻으로, 우선 생리주기와 호르몬분비 기능을 정상으로 조절하는 것입니다. 여성질환으로 생리통, 냉대하 등이 있는 경우는 먼저 이들을 치료하여 규칙적인 배란과 정상적인 생리를 회복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불임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아기를 가지기를 원하는 모든 여성들은 최소한 임신 3개월 전에 전문가의 진료를 통해 정확한 상태에 따른 처방으로 자궁을 깨끗이 하고 호르몬분비기능을 정상적으로 회복시켜주는 조경치료를 받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으로 체중으로 인해 불임이 되지는 않는지도 살펴보아야 합니다. 비만하거나 마른 여성들에게서도 불임이 많이 발견되기 때문입니다.

먼저 비만한 여성의 불임은 몸에 지방이 많은 이유로 여성호르몬에 영향을 미쳐서 배란장애가 유발되기도 합니다. 비유를 들자면 논밭이 있는데 씨앗이 잘 자라라고 거름을 주는데, 이 거름이 너무 많으면 씨가 싹이 트지 않고 오히려 썩어버리게 되는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비만한 과체중인 분은 살을 빼는 것 자체가 불임의 첫 번째 치료방법이 됩니다.

마른여성은 이와 반대로 논밭에 물을 주지 않아 너무 메마르기 때문에 아무리 씨를 뿌려도 싹이 나지 않는 경우의 불임인 경우가 있습니다. 마른 여성의 자궁은 태아를 잉태하고 양육하기에는 너무 척박할 수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체중이 증가하면 임신이 잘 될 수 있습니다.

원인 불명의 불임을 위한 한방 치료는?
체중의 문제도 아니고, 자궁이 깨끗한 상태인데도 임신이 되지 않는다면 전문가의 진료를 통해 환자 개인의 체질, 식사, 생활습관, 직업, 환경 및 내분비관계, 월경, 월경통, 월경불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불임치료 처방을 내리게 됩니다.

각각의 병증이나 개인에 맞게 맞춤 조제된 불임한약은 내분비 기능을 좋게 하고 자궁을 비옥하게 하여 배란과 착상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또한 보조적으로 침 치료를 통해서 하복부의 기혈순환을 활발하게 하면 그것만으로 임신이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 외에도 병증에 맞는 뜸치료를 통해 자궁을 따뜻하게 하며, 인공수정, 시험관 아기 등을 고려해야 하는 경우에도 불임한방치료와 병행하면 임신성공률을 훨씬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불임의 원인이 여성에 있지 않고 남성 불임에 의한 경우도 많은데요, 정자의 활동성이 약하거나 수가 적은 경우에도 역시 한약으로 효험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불임의 한방치료는 여러 가지로 매우 희망적인 치료법입니다. 불임이나 임신이 되지 않아 걱정이 많은 분들이라면, 부부가 편안한 안정된 마음을 가지고 깊은 사랑으로 서로를 돌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불어 전문적인 상담을 받고 치료를 꾸준히 받는다면 원하는 아기탄생을 어렵지 않게 맞이할 수 있을 것이라고 희망 메세지를 전하는 바입니다.

조인스닷컴(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