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영국서 열차 충돌 83명 사상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9면

[런던= 연합] 영국 중부 노스 요크셔주의 그레이트 헤크에서 28일 오전 6시(현지 시간) 고속 여객열차와 화물열차가 충돌해 13명이 숨지고 70명이 다쳤다고 현지 경찰당국이 발표했다.

고속열차에는 1백20명 이상이 타고 있었으며, 부상자 가운데 30명은 중상을 입어 사망자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사고는 선로 위를 가로지르는 교량에서 4륜구동차가 눈에 미끄러져 선로로 떨어지는 바람에 시속 2백㎞로 달리던 여객열차가 탈선하면서 시속 1백20㎞로 반대편에서 달려오던 화물열차와 충돌해 일어난 것으로 철도 당국은 추정했다.

BBC방송(http://news.bbc.co.uk)에 따르면 사고 열차는 모두 9량으로 동부연안철도선의 뉴캐슬을 떠나 런던으로 가던 중이었으며, 탈선 후 차량이 선로 옆 농지에 처박히면서 승객들이 바로 빠져나오지 못해 사상자가 늘어났다.

화물 열차는 시멘트를 수송하고 있었다. 사고 당시 차량 창문을 깨고 밖으로 빠져나온 한 승객은 "차량은 불이 나간 데다 온통 연기로 뒤덮여 수라장을 이뤘다" 고 말했다. 구조요원들은 차량 안에 갇힌 부상자들이 창문을 두드리며 구호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동부연안선에서는 지난해 10월에도 선로가 부서지는 바람에 여객열차가 탈선하면서 네명이 사망한 바 있으며, 이 사고로 영국 철도 당국은 속도를 규제하기도 했다.

한편 토니 블레어 영국 총리는 열차 충돌에 대해 '끔찍한 사고' 라고 말했으며, 노동당과 보수당은 각종 행사를 중지했다.

<영국 주요 열차사고 일지>

▶96.8.8 하트퍼드셔주 왓퍼드서 열차 충돌, 1명 사망 69명 부상

▶97.9.19 사우스올서 열차 충돌, 7명 사망

▶99.6.23 체셔주 윈즈퍼드 부근서 열차 충돌, 31명 부상

▶99.10.5 런던시 패딩턴역 부근 라드브로크 그로브서 열차 충돌, 31명 사망

▶2000.10.17 하트퍼드셔주 하트필드서 열차 탈선, 4명 사망 35명 부상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