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는 교육의 질이다. 신입생 선발에 유리하다는 이유로 지방대를 중심으로 사회복지학과가 우후죽순처럼 신설되면서 기본적인 교수나 시설도 제대로 확보하지 못한 학교가 여럿 있다. 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에서는 내실있는 교육을 위한 최소 조건으로 ▶사회복지학과 교수가 세명 이상이고 ▶그 중 학부나 대학원에서 사회복지학을 전공한 교수가 적어도 3분의 2는 돼야 한다는 원칙을 제시하고 있지만 이 정도도 못 지키는 대학이 수두룩하다.
이번 중앙일보 평가에 응한 31개 대학은 교육협의회의 최소 기준을 충족하는 것은 물론 평가를 받지 않은 대학에 비해 대체로 교육환경이 좋은 편이다. 그럼에도 각 학교는 교육환경을 더욱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중앙대는 사회복지학과를 선도특성화 분야로 지정하고 3년간 총 2억원의 예산을 지원, 해외 사회복지시설에 실습생을 파견하는 등 다른 대학에선 보기 힘든 프로그램을 많이 운영하고 있다. 동국대(경주캠퍼스)도 '비전 2010'이란 이름으로 사회복지학과를 특성화 분야로 육성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순천향대 사회복지학과는 공주대와 함께 정부의 지방대학 혁신역량 강화(NURI)사업 대상으로 선정돼 연간 8억원씩 5년간 지원받게 됐다. 이 돈은 앞으로 학생들의 장학금과 교육시설 투자 등에 쓰이게 된다고 학교 측은 설명했다. 원광대는 노인복지.장애인복지 등 사회복지 관련 전공으로만 이뤄진 단과대학을 국내에서 처음으로 설립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