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유태우의 서금요법] 손발 붓고 소변이 ‘졸졸’ 신장에 문제 있으시군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7면

악성 고혈압, 당뇨병에 의한 사구체의 손상이 직접적인 원인이 되기도 하고, 약의 오남용, 특히 스테로이드계의 약물남용도 원인으로 지적된다. 한약도 신부전증을 악화시키는 요인이다. 한약 중에 냄새가 나거나 쓴맛이 아리스톨로킥산 이라고 해서 콩팥의 간질세포를 파괴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간혹 한약을 먹고 살이 찌거나 붓는 경우가 여기에 해당된다.


약물 오남용이 원인일 때는 약을 줄이는 것이 급선무다. 고혈압이나 당뇨병이 원인일 때는 선행질환을 치료하면서 남아있는 사구체를 보존해 신부전의 합병증을 막아야 한다. 단백질과 염분·칼륨 등의 섭취를 제한하는 식사요법도 중요하다. 특히 콩팥에 혈액을 충분히 공급하는 것도 중요하다.

서금요법의 장점은 대뇌와 전신에 혈액순환을 조절하는 것이다. 특히 해당 장기와 기관의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기능이 있다. 심장 기맥을 자극해 신장에 혈액을 공급하고, 신장 기맥과 부신을 자극해 신장기능을 조절한다.

심장기능을 담당하는 상응부는 A16·G7· 11이다. 또 신장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상응부는 J3·5이다. 부신기능을 조절하기 위해선 A12·B25·L3·I16·F5를 시술한다. 순금 침봉으로 이곳을 5~10초 반복해 양손을 20~30분 이상 자극한다. 평상시에는 이 부위에 기마크봉 유색을 붙여둔다. 매일 1~2시간씩 붙였다가 떼고 3~4시간 지난 후 또 붙인다.

추가로 발 지압판 위에서 매일 30~60분간 걷는다면 더욱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소변을 시원하게 잘 보면서 얼굴 붓는 증상이 없어진다.

유태우 고려수지침학회장 www.soojicjim.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